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중국 시노팜 백신 효과에 의구심"…UAE, 일부에 3차 접종

송고시간2021-03-22 10:31

beta

아랍에미리트(UAE)에서 중국 제약업체 시노팜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2차 접종한 후에도 항체가 충분히 생기지 않는 경우가 발생, 일부에게 3차 접종을 하기로 했다.

이 백신의 면역효과에 의구심이 제기될 수 있다고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가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UAE에 시노팜 백신을 공급하는 'G42 헬스케어'의 수석 연구원 왈리드 자헤르는 이날 현지 라디오 방송에 "일부에게 시노팜 백신 3차 접종을 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고 밝혔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서울=연합뉴스) 아랍에미리트(UAE)에서 중국 제약업체 시노팜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2차 접종한 후에도 항체가 충분히 생기지 않는 경우가 발생, 일부에게 3차 접종을 하기로 했다.

이 때문에 이 백신의 면역효과에 의구심이 제기될 수 있다고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가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시노팜 백신 (CG)
시노팜 백신 (CG)

[연합뉴스TV 제공]

신문에 따르면 UAE에 시노팜 백신을 공급하는 'G42 헬스케어'의 수석 연구원 왈리드 자헤르는 이날 현지 라디오 방송에 "일부에게 시노팜 백신 3차 접종을 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2차 접종 이후에 항체 수치가 낮은 사람은 누구나 의사에게 보건 당국과 접촉하도록 요청해 추가 접종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3차 접종을 독감 백신 촉진제에 비유하면서 3차 접종이 필요한 사람은 매우 적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지난 10일 UAE 보건담당 대변인 파리다 알-호사니는 현지 일간 더 내셔널에 시노팜 백신 3차 접종 필요성을 처음으로 언급했다.

또 의사들은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에 시노팜 백신 2차 접종 후에 항체가 거의 없거나 생성되지 않은 사례가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워싱턴포스트는 이 같은 발표가 시노팜 백신의 면역 효과에 대한 의구심을 낳을 수 있다고 보도했다.

시노팜 백신 접종하는 UAE 의료진
시노팜 백신 접종하는 UAE 의료진

[두바이 AFP=연합뉴스 자료 사진]

시노팜은 자사 백신의 코로나19 예방 효과가 79.34%라고 밝힌 바 있다. 이는 미국 제약회사인 모더나나 화이자가 개발한 백신의 예방 효과와 비교해 15% 포인트가량 낮다.

그러나 UAE 외에도 이집트, 캄보디아, 세네갈, 페루 등 서구 백신 확보 경쟁에서 밀린 개발도상국들이 시노팜 백신을 구매했다.

UAE는 시노팜 백신에 이어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와 러시아 스푸트니크 V 백신을 적극적으로 확보, 코로나19 예방 접종에 총력전을 펴고 있다.

덕분에 고령자의 73%, 전체 성인의 56%가량이 최소 1차례 백신을 접종해 중동 지역에서 이스라엘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백신 접종률을 기록하고 있다.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