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동호인들에 '그림의 떡' 된 포항 곤륜산 패러글라이딩 활공장

송고시간2021-03-21 06:37

beta

경북 포항시가 곤륜산에 패러글라이딩 동호인을 위한 활공장을 만들었으나 조성 과정에 의혹이 불거지면서 정작 동호인들이 쓰지 못하고 있다.

대신 풍광이 아름답다는 입소문을 타고 관광객이 몰리면서 포항시가 활용 방안을 놓고 고민하고 있다.

포항시는 2018년부터 북구 흥해읍 칠포리 곤륜산 일대에 23억8천만원을 들여 패러글라이딩 활공장을 조성하고 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입소문 타고 인생샷 명소로 관광액 인기몰이…활공장 활성화가 숙제

곤륜산 활공장
곤륜산 활공장

[촬영 손대성]

(포항=연합뉴스) 손대성 기자 = 경북 포항시가 곤륜산에 패러글라이딩 동호인을 위한 활공장을 만들었으나 조성 과정에 의혹이 불거지면서 정작 동호인들이 쓰지 못하고 있다.

대신 풍광이 아름답다는 입소문을 타고 관광객이 몰리면서 포항시가 활용 방안을 놓고 고민하고 있다.

포항시는 2018년부터 북구 흥해읍 칠포리 곤륜산 일대에 23억8천만원을 들여 패러글라이딩 활공장을 조성하고 있다.

2018년에는 3억8천만원을 들여 900㎡ 활공장과 1.1㎞ 진입로를 개설했다.

시와 포항시 패러글라이딩협회는 활공장 활성화를 위해 2019년에 이곳에서 패러글라이딩 월드컵대회를 치렀다.

그러나 지난해 6월 포항시의회 행정사무 감사에서 국공유지에 승낙 없이 공사를 했고, 사유지를 지주에게 유리하게 사용 계약을 맺었으며 패러글라이딩 대회 때 보조금을 부정하게 사용했다는 등의 의혹을 제기했다.

결국 경북도가 시를 상대로 특별감사에 나서 보조금 환수 및 징계 조치를 내렸다.

이후 곤륜산 활공장은 패러글라이딩이 사실상 중단됐다.

포항시는 활공장으로 올라가는 도로 입구에 차단기를 설치해 차가 다니지 못하도록 했기 때문이다.

다만 일부 동호인이 직접 장비를 짊어지고 올라간 뒤 패러글라이딩을 하는 경우는 있다.

이렇게 곤륜산 활공장이 패러글라이딩 동호인들에게 이름뿐인 활공장으로 변할 무렵 새로운 변화가 생겼다.

활공장 풍광이 아름답다는 소문이 나면서 경치를 즐기고 '인생샷' 사진을 찍으려는 관광객이 몰리기 시작한 것이다.

곤륜산은 칠포해수욕장과 붙어 있고 영일만 바다와 주변 산, 어촌 등 다양한 풍광을 볼 수 있다.

더군다나 정상부에는 큰 나무가 없어 시야가 탁 트여 있고 패러글라이딩을 위한 인조 잔디를 깔아놓아서 휴식을 취하기도 편하다.

이 때문에 인터넷이나 소셜미디어에는 인기 있는 장소를 가리키는 '핫 플레이스'라고 소문이 났다.

곤륜산 풍경
곤륜산 풍경

[촬영 손대성]

최근 찾은 곤륜산에는 평일임에도 약 30명이 정상에 보였다.

입구에 차를 세우고 조금 가파른 포장길을 따라 약 20분간 걸으면 곤륜산 정상에 오를 수 있다.

이들은 끼리끼리 모여 사진을 찍거나 가져온 음식을 먹거나 인조 잔디에 앉아 휴식을 취했다.

한 20대 포항시민은 "포항에 살면서도 이런 곳이 있는 줄 몰랐다"며 "올라올 때는 좀 힘들었지만, 경치가 정말 좋아서 땀 흘린 보람이 있다"고 말했다.

주말에는 진입로 입구 임시 주차장이 부족해 주변 도로에 세워놓은 차가 수두룩할 정도다.

곤륜산 활공장이 의도하지 않게 관광지로 입소문이 나자 당황한 것은 포항시다.

시로서는 활공장 애초 용도에 맞게 패러글라이딩협회에 운영을 맡기려고 해도 시의회가 제동에 나서고 있다.

그렇다고 체육시설로 정한 활공장을 없애고 다른 용도로 활용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시는 활공장과 관광지로 모두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시의회 동의를 얻을 때까지 임시로 패러글라이딩협회에 임시로 관리를 맡기고 관광객 편의를 위해 입구 시유지에 50∼60면 규모 주차장과 정상에 화장실을 설치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가장 좋은 방안은 활공장과 관광지로 다양하게 활용해 패러글라이딩 동호인과 관광객 모두 끌어들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곤륜산에서 패러글라이딩
곤륜산에서 패러글라이딩

[연합뉴스 자료사진]

sds123@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