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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헬스앤뷰티 매장 첫 감소…"온라인서 화장품 소비"

송고시간2021-03-19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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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유통 대기업들의 헬스앤뷰티(H&B) 매장이 처음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유통 대기업들은 한때 화장품 판매 증가에 따라 매장을 늘려갔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오프라인 매장 영업이 직격탄을 맞았고 소비 패턴도 점차 온라인 쇼핑 쪽으로 바뀌는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한 화장품 업계 관계자는 "시장 규모에 비해 H&B 매장 자체가 너무 많았다"면서 "여기에 코로나19까지 더해지며 자연스럽게 실적이 부진한 브랜드들이 오프라인 매장을 정리하기 시작한 것"이라고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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롭스 매장 간판
롭스 매장 간판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권혜진 기자 = 지난해 유통 대기업들의 헬스앤뷰티(H&B) 매장이 처음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유통 대기업들은 한때 화장품 판매 증가에 따라 매장을 늘려갔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오프라인 매장 영업이 직격탄을 맞았고 소비 패턴도 점차 온라인 쇼핑 쪽으로 바뀌는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19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의 롯데쇼핑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올리브영(CJ올리브영), 랄라블라(GS리테일), 롭스(롯데쇼핑) 등 3개 브랜드의 H&B 매장 숫자는 지난해 말 1천484개로 전년 말보다 31개 줄었다.

3사 H&B 매장은 2016년 말 1천14개에서 2017년 말 1천358개, 2018년 말 1천488개, 2019년 말 1천515개 등으로 꾸준히 증가하다 지난해 하락세로 돌아섰다.

롯데쇼핑은 사업보고서에서 3사의 홈페이지 등을 통해 이런 매장 숫자를 추정했다고 밝혔다.

롯데쇼핑은 사업보고서에서 롭스 매장의 경우 2019년 말 129개에서 작년 말 101개로 줄었다고 소개했다. GS리테일도 최근 사업보고서에서 같은 기간 랄라블라 매장 수가 140개에서 124개로 줄었다고 공시했다.

이런 H&B 매장 수 감소는 코로나19 여파로 화장품 소비처가 오프라인 매장에서 온라인 쇼핑몰로 옮겨간 데다 그동안 업체 간 경쟁 격화로 과도하게 늘어났던 매장 수가 코로나19를 계기로 정리됐기 때문이라고 업계 관계자들은 진단했다.

실제로 H&B 매장 1위 사업자인 올리브영의 경우 지난해 온라인 매출이 전년보다 62% 증가했다.

한 화장품 업계 관계자는 "시장 규모에 비해 H&B 매장 자체가 너무 많았다"면서 "여기에 코로나19까지 더해지며 자연스럽게 실적이 부진한 브랜드들이 오프라인 매장을 정리하기 시작한 것"이라고 진단했다.

또 국내외 화장품 브랜드들이 카카오나 네이버 등과 손잡고 자체적으로 온라인 판매를 확대해나가는 추세인 것도 영향을 미쳤다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최근 H&B 업체들은 매장 수를 줄이는 한편 온라인 판매 확대를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해나가고 있다.

지난해 말 롯데마트 사업부에 롭스를 합친 롯데쇼핑은 비효율 점포를 줄여나갈 계획이다.

GS리테일은 "출점과 폐점을 동시에 진행 중이며 향후 매장 수 확대가 아닌 질적 성장에 중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올리브영은 온라인몰에서 구매한 상품을 배송지와 가까운 매장에서 당일 배송해주는 '오늘드림' 서비스 등을 강화하며 온라인몰과 오프라인 매장의 시너지 효과 극대화를 모색하고 있다.

lucid@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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