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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도, 진해신항 예비타당성조사 지역 협업 강화한다

송고시간2021-03-04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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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도는 지난해 말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이하 예타) 평가에서 탈락한 진해신항의 예타 통과를 위해 지역민과 협업을 강화한다고 4일 밝혔다.

도는 해양수산부가 진해신항 건설과 관련해 대규모로 장기간 건설되는 항만 특성을 고려해 전체 사업 규모는 21선석으로 유지하되 우선 1단계로 9선석에 대해 예타 조사를 진행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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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해신항 조감도
진해신항 조감도

[경남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창원=연합뉴스) 황봉규 기자 = 경남도는 지난해 말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이하 예타) 평가에서 탈락한 진해신항의 예타 통과를 위해 지역민과 협업을 강화한다고 4일 밝혔다.

도는 예타 탈락 이후 지난달 18일 진해신항 1단계 사업에 대한 예타 조사를 신청한 바 있다.

도는 해양수산부가 진해신항 건설과 관련해 대규모로 장기간 건설되는 항만 특성을 고려해 전체 사업 규모는 21선석으로 유지하되 우선 1단계로 9선석에 대해 예타 조사를 진행한다고 전했다.

예타 조사는 비용 대비 수익효과인 경제성 분석과 정책성, 지역 균형발전 등의 항목을 평가한다.

특히 정책성 평가는 지역 단체와 주민 등이 해당 사업에 대해 얼마나 수용하고 적극성을 보이는지가 중요한 항목이다.

도는 지난해부터 해양수산부, 경남도, 창원시와 함께 전문가가 포함된 전담 기구를 구성해 분야별로 대응 전략을 수립해 예타 통과를 위해 적극 대응하고 있다.

진해신항 건설과 관련한 주민 공청회(설명회), 전문가 토론회, 지역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 등을 추진해 지역 공감대와 호응도 높일 계획이다.

앞서 지역경제계와 협력해 지난달 4일 진해신항의 조속한 예타 조사 통과와 건설을 요구하는 대정부 건의도 했다.

진해신항 1단계 사업은 접안시설 9선석, 항만배후단지 67만4천㎡, 호안 8.08㎞, 방파제 1.4㎞, 임항교통시설 6㎞ 등이 포함돼 있다.

사업비는 7조7천억원으로 2031년까지 추진된다.

윤인국 도 미래전략국장은 "지역민과의 소통과 협업을 강화해 지역민이 참여하고 주도하는 진해신항 건설을 추진하고, 예비타당성 조사도 무사히 통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bo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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