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고양시, 노후경유차 매연저감장치 부착에 68억원 지원

송고시간2021-03-04 08:56

beta

경기 고양시는 68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올해 노후경유차 매연저감장치(DPF) 부착 지원사업을 진행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지원사업은 노후경유차가 배출하는 미세먼지 등의 대기오염 물질을 줄여 수도권 대기질을 개선하기 위해 운행경유차를 대상으로 추진하는 배출가스 저감 사업이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고양=연합뉴스) 노승혁 기자 = 경기 고양시는 68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올해 노후경유차 매연저감장치(DPF) 부착 지원사업을 진행한다고 4일 밝혔다.

노후 경유차 (PG)
노후 경유차 (PG)

[최자윤 제작] 일러스트

이번 지원사업은 노후경유차가 배출하는 미세먼지 등의 대기오염 물질을 줄여 수도권 대기질을 개선하기 위해 운행경유차를 대상으로 추진하는 배출가스 저감 사업이다.

지난해 12월 기준으로 고양시에 등록된 저공해 미조치 5등급 노후경유차는 8천500대로, 자동차배출가스 등급제 누리집(emissiongrade.mecar.or.kr)에서 본인 차량의 배출가스 등급을 확인할 수 있다.

또 누리집에서 저감장치와 조기 폐차에 대한 온라인 신청도 할 수 있다.

저감장치 부착 지원은 신청 순서대로 진행되며 예산 소진 시 마감된다.

노후경유차의 저감장치 부착 때 차종에 따라 약 90%까지 지원되며 개인 부담이 10∼15%다.

올해부터 저감장치의 원가 재산정이 이뤄져 자부담금이 복합 소형 기준 35만1천원, 소형화물차 28만1천원으로 예년에 비해 낮아져 차주들의 부담이 한층 줄게 됐다.

저감장치는 2년의 의무 운행 기간이 있으며 해당 기간 내 폐차나 장치를 탈거하면 부착 시 지원받았던 보조금의 일부가 위약금으로 발생한다.

노후경유차 저감장치 부착 지원사업은 고양시 홈페이지(www.goyang.go.kr)나 한국자동차환경협회(☎1577-7121), 고양시 민원콜센터(☎031-909-9000)로 문의하면 된다.

nsh@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