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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항공기 10대 중 1대는 기령 20년 초과 '노후항공기'

송고시간2021-03-03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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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항공사들이 보유한 항공기 10대 중 1대는 기령(비행기 나이)이 20년을 초과한 노후 항공기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는 노후항공기 현황 등 국내 운항 항공운송사업자의 안전도 정보를 국토부 홈페이지(www.molit.go.kr)에 공개한다고 3일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국내 10개 항공사가 보유한 항공기는 총 390대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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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항공사별 사고 이력·경년항공기 보유현황 공개…20년 초과 항공기 45대

경년항공기 현황 및 비중
경년항공기 현황 및 비중

[국토교통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국내 항공사들이 보유한 항공기 10대 중 1대는 기령(비행기 나이)이 20년을 초과한 노후 항공기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는 노후항공기 현황 등 국내 운항 항공운송사업자의 안전도 정보를 국토부 홈페이지(www.molit.go.kr)에 공개한다고 3일 밝혔다.

국토부는 항공 교통 이용자의 알 권리 보장을 위해 2012년부터 항공안전법에 따라 국내 취항하는 국내외 항공사의 최근 5년간 항공사별 사망사고 내용과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등의 안전 평가 결과를 공개해왔다.

올해부터는 국내 항공사 중 기령 20년을 초과한 경년(經年) 항공기에 대한 정보도 추가로 공개된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국내 10개 항공사가 보유한 항공기는 총 390대로 집계됐다.

이 중 경년항공기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진에어, 에어인천 등 4개 사에서 총 45대를 보유해 전체의 11.5%를 차지했다.

항공기 종류별로는 여객기가 34대(9.6%), 화물기가 11대(30%)였다.

항공사별로는 대한항공이 22대로 가장 많았다. 이어 아시아나항공(17대), 진에어(5대), 에어인천(1대) 순이었다.

또 지난해 국내 10개 항공사 총 운항 편수(28만6천647편) 가운데 경년항공기 운항 편수가 차지하는 비중은 10.4%(2만9천735편)에 달했다.

노선별로는 국적기가 운항하는 총 173개 도시 중 104개 도시(61%)에 경년항공기가 투입됐다.

경년항공기는 주로 동남아(36개 시), 중국(34개 시), 일본(10개 시) 등 근거리 노선에 투입된 것으로 분석됐다.

또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5년간 사망자가 10명 이상 발생한 항공기 사고는 전 세계 14개 항공사에서 14건으로 집계됐다. 사고가 발생한 항공사 중 터키항공, 에티오피아항공, 아에로플로트가 국내 운항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또 ICAO, 미국 연방항공청(FAA) 및 유럽연합(EU)은 전 세계 국가·항공사를 대상으로 항공 안전 평가를 실시하고 있는데, 지난해 말 기준 이들 기관이 지정한 항공 안전 우려국은 가나, 나이지리아, 북한 등 38개국(중복 제외)이다.

이들 국가 소속 항공사 가운데 타이항공 1개 항공사가 국내 운항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국토부는 항공사별 안전도 정보에 따라 사고 유발, 안전 우려국 지정 항공사 등에 대해서는 안전 점검을 연 8회 시행하고, 신규취항 및 노선 신설·운항 증편 제한 등 차별화된 안전관리를 실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경년항공기에 대해서도 자주 발생하는 결함 유형을 특별관리항목(6개)으로 지정해 정시점검을 강화하는 등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kihu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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