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국민 제안 정책화 '패스트트랙' 도입…'국민비서'로 맞춤 서비스

송고시간2021-03-02 11:00

beta

정부가 국민 제안을 신속하게 정책으로 실현하는 '패스트트랙'을 운영하는 등 국민 참여 폭을 넓힌다.

개인별로 필요한 각종 행정정보를 안내하는 '국민비서' 서비스를 도입하고 모바일 신분증과 전자증명서 서비스를 확대하는 등 맞춤형·비대면 서비스를 확대한다.

행정안전부가 마련한 추진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체감도 높은 국민 제안은 민관협력으로 구체화해 신속하게 정책화하는 '패스트트랙'을 다음 달부터 운영한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2021년 정부혁신 종합 추진계획' 국무회의 보고·확정

(서울=연합뉴스) 권수현 기자 = 정부가 국민 제안을 신속하게 정책으로 실현하는 '패스트트랙'을 운영하는 등 국민 참여 폭을 넓힌다.

또 개인별로 필요한 각종 행정정보를 안내하는 '국민비서' 서비스를 도입하고 모바일 신분증과 전자증명서 서비스를 확대하는 등 맞춤형·비대면 서비스를 확대한다.

정부는 2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러한 내용을 담은 '2021년 정부혁신 종합 추진계획'을 확정했다.

행정안전부가 마련한 추진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체감도 높은 국민 제안은 민관협력으로 구체화해 신속하게 정책화하는 '패스트트랙'을 다음 달부터 운영한다.

또한 다양한 국민참여 창구를 연계해 정책제안에 대한 국민들의 접근성을 끌어올린다.

국민 아이디어에 기대 사회적 현안의 해법을 찾는 '도전.한국' 사업은 한국판 뉴딜과 2050 탄소중립 등 국정 핵심 어젠다와 연계해 이달 중 신규 과제를 공모하고 5월부터는 지방자치단체로도 사업을 확산한다.

국민이 더 쉽고 빠르게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다양한 제도도 새로 도입하거나 확대한다.

'국민비서' 서비스 예시
'국민비서' 서비스 예시

[행정안전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먼저 인공지능(AI) 기술 기반으로 개인별로 맞춤 서비스를 지원하는 '국민비서'가 도입된다.

국민비서는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등 국민이 익숙한 민간채널을 통해 운전면허 갱신·건강검진일·교통 과태료 알림 등 생활밀착형 정보를 제공받고, 서비스 신청·수수료 납부 등 후속 업무까지 볼 수 있게 한 통합 서비스다.

이달 중 알림형 서비스 7종을 시작으로 연말 이후 30여종을 추가한다. 다음 달부터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접종 관련 정보도 국민비서로 안내한다.

행정서비스 포털 '정부24'를 통해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이 제공하는 각종 보조금을 맞춤형으로 안내받고 신청하는 '보조금24' 서비스도 새로 시작된다.

내달 중앙부처 서비스 305종을 시작으로 연말까지 지자체 보조금으로 범위를 확대하고 내년부터는 공공기관 보조금 정보도 제공한다.

디지털 증명으로의 전환도 본격화한다. 올해 1월 공무원증으로 출발한 모바일 신분증은 운전면허증 등으로 확대하고, 전자증명서 발급 서비스 대상도 올해 안에 300종 이상으로 늘린다.

아울러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어르신·장애인·다문화 등 분야에서 '원스톱 패키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업이 창업부터 폐업까지 받을 수 있는 '기업 생애주기 서비스'도 도입한다.

보조금 통합 안내 '보조금24' 서비스 추진 계획
보조금 통합 안내 '보조금24' 서비스 추진 계획

[행정안전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행정의 디지털·데이터 기반 전환 속도도 높인다.

범정부 차원에서 정책 현안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정부통합데이터분석센터'를 오는 6월 신설하고, 데이터 활용성을 높이기 위한 '데이터 시대 행정문서 혁신계획'도 마련한다. 또 인공지능·빅데이터 분석 등 민간 수요가 많은 주요 데이터 등을 중점 개방한다.

적극행정도 국민들이 더 체감할 수 있도록 정착시켜 나간다.

국민이 공익적 목적으로 적극행정을 요청하면 공무원이 관련 제도를 활용해 문제 해결을 추진하는 '적극행정 국민신청제'를 7월부터 도입하고 적극행정 인센티브도 확대해나간다.

전해철 행안부 장관은 "국민이 주인인 정부를 실현하기 위해 변화 속도를 더욱 높여 정부혁신의 모범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모바일 신분증
모바일 신분증

[행정안전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inishmor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