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안철수, 제3지대 후보로 선출…"野 최종단일화 신속하게"(종합)

송고시간2021-03-01 11:24

(서울=연합뉴스) 나확진 이은정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1일 서울시장 야권 후보 단일화를 위한 '제3지대 경선'에서 무소속 금태섭 전 의원에 승리했다.

안 대표는 제1야당인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선출되는 대로 곧바로 만나 최종 단일화 협상에 들어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연합뉴스 자료사진]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연합뉴스 자료사진]

양측 캠프 관계자는 이날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100% 국민여론조사 경선 결과 안철수 후보가 승리했다"고 발표했다.

양측은 "오늘 결과가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의 야권 승리의 교두보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중앙선관위의 '지도'에 따라 두 후보의 득표율은 공개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양측은 지난달 4일 제3지대 단일화 방안에 합의한 뒤, 2차례 토론을 거쳐 27~28일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상대로 한 경쟁력을 묻는 방식으로 단일화 여론조사를 했다.

높은 대중적 인지도와 정치적 무게감 측면에서 제3지대 경선은 일찌감치 안 대표의 승리가 점쳐졌다.

다만 안 대표로서는 제3지대 단일화 과정을 거치면서 '본선 경쟁력'을 부각할 수 있었고 금 전 의원도 범야권의 일원으로서 존재감을 드러내면서 '윈-윈 효과'를 거뒀다는 분석이 나온다.

안철수, 제3지대 단일화 경선서 금태섭에 승리
안철수, 제3지대 단일화 경선서 금태섭에 승리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측 협상대표인 정연정 교수(왼쪽)와 무소속 금태섭측 협상대표인 김태형 대변인이 1일 국회에서 제3지대 단일화 경선에서 안철수 대표의 승리를 발표하고 있다. 2021.3.1 zjin@yna.co.kr

안 대표는 오는 4일 국민의힘 후보가 결정되면 바로 최종 단일화에 나설 방침이다.

안 대표는 결과 발표 직후 SNS에 "국민의힘 후보가 선출되는 즉시 만나겠다"며 "정권교체를 위해 경쟁과 동시에 서로 돕고 지원하는 동반자이자 협력자임을 선언하고, 아름다운 단일화 방식에 대한 합의가 바로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최종 후보 선출을 위한 과정은 신속하게 이뤄져야 한다"며 "결선에 나서는 후보와 정당은 단일화 과정에서 정권교체를 바라는 국민의 열망에 찬물을 끼얹는 그 어떤 행동도 조심해야 하고, 단일화를 방해하고 흠집 내려는 여권의 책동도 함께 막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 전 의원은 안 대표에게 축하를 건네면서 "이번 선거에서 꼭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한다"고 희망했다.

[그래픽] 4·7 서울·부산 보궐선거 여야 경선 주요 일정
[그래픽] 4·7 서울·부산 보궐선거 여야 경선 주요 일정

(서울=연합뉴스) 장예진 기자 = jin34@yna.co.kr

ra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