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나노종합기술원 "반도체 공정 광 센서 핵심 부품 국산화"

송고시간2021-02-01 10:47

beta

나노종합기술원은 광학기기 제조업체 코리아스펙트랄프로덕츠와 함께 반도체 공정에 사용되는 광 진단 센서 핵심 부품을 국산화하는 데 성공했다고 1일 밝혔다.

반도체 공정이 고집적·초미세화하면서 정밀한 측정 성능을 갖춘 진단 센서 수요가 커지고 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측정 정밀도 우수…2024년 200억원 매출 달성 목표

나노종합기술원 내 반도체 테스트베드
나노종합기술원 내 반도체 테스트베드

[연합뉴스 자료사진]

(대전=연합뉴스) 박주영 기자 = 나노종합기술원은 광학기기 제조업체 코리아스펙트랄프로덕츠와 함께 반도체 공정에 사용되는 광 진단 센서 핵심 부품을 국산화하는 데 성공했다고 1일 밝혔다.

광 진단 센서는 반도체 제조 공정 중 증착·식각용 가스에 의해 나타나는 빛의 발광·흡수 스펙트럼을 분석하는 장비다. 반도체 제조 장비 상태와 공정 이상 등을 실시간 진단할 수 있다.

반도체 공정이 고집적·초미세화하면서 정밀한 측정 성능을 갖춘 진단 센서 수요가 커지고 있다.

하지만 국내 센서 성능의 한계와 분석 기술의 어려움 등으로 미국 등 해외 수입에 의존하는 실정이다.

중소기업은 제품을 개발하더라도 성능을 실증할 시설·장비가 없어 반도체 생산 기업이 요구하는 높은 수준의 제품 사양을 충족하기 어려웠다.

코리아스펙트랄프로덕츠는 반도체 테스트베드 기관인 나노종기원 지원을 받아 최종 수요기업 납품 기준을 충족하는 제품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분해능(식별 능력)이 0.4㎚(나노미터·10억분의 1m) 이하로, 해외 선진 제품보다 측정 정밀도가 높고 스마트 공정 제어도 가능하다.

지난해 12월 국내 반도체 생산라인 장비에 설치돼 시험평가가 진행되고 있다.

코리아스펙트랄프로덕츠 관계자는 "올해 예상 매출은 28억원 정도로, 2024년 200억원 매출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jyoun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