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Q&A] 포항 가구당 1명 검사…포항 검사소 어디든 가능

송고시간2021-01-27 17:38

beta

경북 포항시가 가구당 1명 이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도록 행정명령을 내린 뒤 검사소 현장에선 혼선이 이어지고 있다.

시는 혼선을 고려해 검사 기간을 연장하고 검사팀과 검사소를 확대하기로 했다.

포항시의 가구당 1명 코로나19 진단검사와 관련한 내용을 문답 형식으로 정리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검사 후 증상 없으면 자가격리 불필요…감염고리 끊는 데 목적

브리핑하는 이강덕 포항시장
브리핑하는 이강덕 포항시장

(포항=연합뉴스) 손대성 기자 = 27일 경북 포항시청에서 이강덕 포항시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가구당 1명 진단검사와 관련해 현장에서 혼선이 빚어지자 기간 연장 등 조정안을 발표하고 있다. 2021.1.27 sds123@yna.co.kr

(포항=연합뉴스) 손대성 기자 = 경북 포항시가 가구당 1명 이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도록 행정명령을 내린 뒤 검사소 현장에선 혼선이 이어지고 있다.

시는 혼선을 고려해 검사 기간을 연장하고 검사팀과 검사소를 확대하기로 했다.

포항시의 가구당 1명 코로나19 진단검사와 관련한 내용을 문답 형식으로 정리했다.

-- 행정명령 전에 검사를 받은 것은 효력이 없나?

▲ 행정명령 발효 시작인 26일 이전이더라도 21일부터 검사를 받은 것은 효력이 있다. 즉 21일부터 25일까지 검사에서 음성이 나왔다면 행정명령에 따른 검사를 받지 않아도 된다.

-- 거주하는 동이나 읍 선별진료소에 가서 검사받아야 하나?

▲ 주소지와 상관없이 포항 선별진료소 모든 곳에서 검사받을 수 있다. 포항이 주소지가 아니더라도 생활권이 포항인 사람은 무료로 검사받을 수 있다.

-- 포항에 살지만 다른 시군에 근무한다면 그곳에서 검사받을 수 있나.

▲ 포항시 행정명령이기 때문에 다른 시군에서 검사를 받으면 별도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 검사 후에는 자가격리를 해야 하나.

▲ 이번 행정명령으로 검사를 받는 무증상 시민은 검사 후에 일상생활을 하면 된다. 다만 증상이 있거나 접촉자로 분류돼 검사를 받은 시민은 자가격리를 해야 한다.

-- 검사를 받지 않으면 과태료가 얼마나 부과되나.

▲ 이번 행정명령은 시민에게 과태료를 부과하기 위한 목적이 아닌 경각심을 높이고 선제적 검사를 통해 감염고리를 차단하는 데 목적이 있다.

-- 검사를 비의료진이 한다는 얘기가 있는데 사실인가.

▲ 검사는 철저히 의료인이 한다. 여기서 말하는 의료인은 임상병리사, 의사, 간호사, 간호조무사까지 가리킨다. 그 외 행정인력과 자원봉사자가 보조하고 있다. 이들도 같은 옷을 입고 있어서 외부에서 봤을 때는 혼동할 수 있다.

-- 검사에 따른 대기 시간이 길고 시민 불편이 큰 데 따른 대책은.

▲ 한꺼번에 시민이 몰려 검사 대기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검사 기간을 애초 31일까지에서 2월 3일까지로 연장한다. 선별진료소 검사팀도 44개팀에서 73개팀으로 확대한다. 5개 종합병원에서도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 승차 검사(드라이브 스루)를 확대할 계획은.

▲ 현재 양덕한마음체육관과 남구보건소에서 승차검사를 하고 있다. 이곳을 확대하려고 논의했는데 검사 속도가 일반 검사의 절반 정도로 떨어지고 일부 시간대에 차량 정체가 너무 심한 상황이다. 추가로 운영하지는 않을 계획이다.

코로나19 검사 길게 줄 선 포항시민
코로나19 검사 길게 줄 선 포항시민

(포항=연합뉴스) 손대성 기자 = 27일 경북 포항시 남구 대잠동 시청 앞에 마련된 선별검사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받으려는 시민들이 길게 줄을 서 있다.
포항시는 31일까지 모든 동 지역과 일부 읍 지역 가구당 1명 이상 검사를 받도록 행정명령을 내렸다. 2021.1.27 sds123@yna.co.kr

오늘도 긴 줄
오늘도 긴 줄

(포항=연합뉴스) 27일 경북 포항시 북구 양덕동 양덕한마음체육관에 마련된 선별검사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시민이 몰고 온 차가 길게 줄을 서 있다.
포항시는 31일까지 모든 동 지역과 일부 읍 지역 가구당 1명 이상 검사를 받도록 행정명령을 내렸다. 2021.1.27 [독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sds123@yna.co.kr

sds123@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