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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서울지하철 수송인원 27% 감소…코로나19 영향

송고시간2021-01-28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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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지하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지난해 수송 인원이 27% 감소했다고 28일 밝혔다.

공사에 따르면 총 수송 인원은 2019년 27억2천625만 명에서 2020년 19억7천912만 명으로 7억4천712만 명 감소했다.

공사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재택근무가 늘고 외출이 줄면서 대중교통 수요가 줄어들었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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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동역 이용객 58% 감소…이태원·종합운동장·대학가 등 수송 급감

지하철 방역
지하철 방역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지헌 기자 = 서울 지하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지난해 수송 인원이 27% 감소했다고 28일 밝혔다.

공사에 따르면 총 수송 인원은 2019년 27억2천625만 명에서 2020년 19억7천912만 명으로 7억4천712만 명 감소했다.

하루 평균으로는 2019년 746만9천180명, 2020년 541만9천368명이었다.

공사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재택근무가 늘고 외출이 줄면서 대중교통 수요가 줄어들었다고 분석했다.

공사의 운수 수입도 2019년 1조6천714억 원에서 2020년 1조2천199억 원으로 4천515억 원 줄어들어 27% 감소했다. 2020년 공사의 총 적자는 9천872억 원을 기록했다.

2020년 한 해 중 최다 수송 인원을 기록한 날은 846만 명이 이용한 1월 17일이었고, 최소 인원이 이용한 날은 157만 명이 이용한 10월 1일 추석 당일로 나타났다.

평일 요일별 일평균은 금요일이 633만 명으로 가장 많았고 월요일이 604만 명으로 제일 적었다. 일요일·공휴일은 평일 평균치 620만 명의 44% 수준인 274만 명이었다.

오전 7∼9시와 오후 6∼8시의 출·퇴근 시간대가 전체 이용객의 39.2%를 차지했으며, 다른 시간대 이용객 비중은 전반적으로 감소했다.

서울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
서울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

[연합뉴스 자료사진]

가장 많은 승객이 탄 호선은 역시 2호선으로 하루 평균 157만8천539명이 이용해 29.1%를 차지했다. 2위인 7호선이 기록한 하루 평균 79만2천277명의 배에 가까운 수치다.

호선별 수송 인원 순위는 2, 7, 5, 3, 4, 6, 1, 8, 9호선(2·3단계 구간)으로 2019년과 같았다.

수송 인원 감소율은 1호선이 33.1%로 최고, 9호선 2·3단계 구간이 18.8%로 최저였다.

가장 붐비는 역은 2019년과 같이 2호선 강남역으로 일평균 9만9천841명이 이용했다. 이어서 2호선 신림역 7만6천64명, 잠실역 7만5천631명 순이었다. 2019년 2위였던 홍대입구역은 7만3천451명이 이용해 4위로 내려갔다.

수송 인원이 적은 역은 9호선 둔촌오륜역 1천245명, 4호선 남태령역 1천562명, 2호선 신답역 1천607명 등이었다.

수송 인원 감소 폭은 4호선 명동역이 58.4%로 가장 컸고 2호선 종합운동장역 56.2%, 6호선 이태원역 49.4% 등의 감소율을 보였다. 이들 역은 관광 침체와 무관중 경기 개최의 직격탄을 맞았다.

비대면 수업으로 통학 수요가 줄어든 2호선 이대역·한양대역, 3호선 동대입구역은 각 49.0%, 48.7%, 48.5%의 수송 인원 감소율을 보였다.

지난해 1∼8호선 무임 수송 인원은 1억9천600만 명으로 전체 승차 인원 중 15.3%를 차지했다. 2019년보다는 7천815만 명 감소했다.

공사는 서울 지하철 1∼8호선과 9호선 2·3단계 구간을 운영한다.

jk@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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