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신한·우리은행, 모바일뱅킹 앱 접속장애(종합)

송고시간2021-01-25 18:14

beta

신한은행과 우리은행의 모바일 뱅킹 앱이 25일 수 시간 동안 접속 장애를 일으켜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었다.

신한은행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께부터 30분간 모바일뱅킹 앱 '솔(SOL)' 접속이 거의 이뤄지지 않았고, 이후로는 앱을 이용하는데 길게는 수십 분씩 대기 시간이 걸렸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금융결제원 금융인증서의 생체, 패턴 인증 오류로 '우리WON뱅킹' 앱에 일부 접속 장애가 생겼다"며 "우리은행뿐 아니라 새마을금고, KB손해보험, DGB생명 등 금융결제원 금융인증서를 사용하는 다른 금융기관들도 같은 문제로 접속 장애가 발생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신한 "서버 접속량 급증에 서비스 지연"…우리 "금융결제원 오류 영향"

(서울=연합뉴스) 신호경 김연정 기자 = 신한은행과 우리은행의 모바일 뱅킹 앱이 25일 수 시간 동안 접속 장애를 일으켜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었다.

신한은행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께부터 30분간 모바일뱅킹 앱 '솔(SOL)' 접속이 거의 이뤄지지 않았고, 이후로는 앱을 이용하는데 길게는 수십 분씩 대기 시간이 걸렸다.

오후 3시 30분 현재 접속 지연 현상은 상당 부분 해소됐지만, 아직도 일부 이용자에게는 1∼2분의 예상 대기시간이 안내되고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서버 접속량이 갑자기 크게 늘어 문제가 생겼다"며 "일단 서버를 정상으로 복구한 뒤 정확한 원인을 찾아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접속 폭주가 이날부터 시작된 소상공인 대출 신청 접수 때문이라는 추정도 있다.

신한은행은 오전 9시부터 앱 등 온라인에서 집합금지 업종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임차료 명목의 1천만원 대출 신청을 받았다.

이 대출의 접수창구는 소상공인진흥공단과 공단으로부터 업무를 위탁받은 신한은행인데, 유일하게 온라인 비대면 창구를 운영하는 신한은행에 신청이 몰린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신한은행 모바일 앱 '솔' 접속 지연 메시지
신한은행 모바일 앱 '솔' 접속 지연 메시지

[신한은행 솔 화면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우리은행 모바일뱅킹 앱 '우리WON뱅킹'도 오전 9시20분부터 11시50분까지 2시간 30분가량 접속이 지연됐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금융결제원의 생체, 패턴 인증 오류로 '우리WON뱅킹' 앱에 일부 접속 장애가 생겼다"며 "우리은행뿐 아니라 새마을금고, KB손해보험, DGB생명 등 금융결제원의 간편인증서비스(생태, 패턴 인증)를 사용하는 다른 금융기관들도 같은 문제로 접속 장애가 발생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금융결제원 관계자도 "금융결제원 쪽 기계가 일시적으로 고장이 나서 복구했다"며 "이로 인해 금융결제원 인증 시스템을 거쳐 가는 금융기관들에 장애가 생긴 것 같다"고 말했다.

우리은행 모바일뱅킹앱 안내 창
우리은행 모바일뱅킹앱 안내 창

[독자 제공]

shk999@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