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미 DNI국장 인준청문회 15일 첫 테이프…19일 국무·국토 등 4곳

송고시간2021-01-14 16:03

beta

애브릴 헤인스(51) 미국 국가정보국(DNI) 국장 지명자에 대한 인준 청문회가 오는 15일(현지시간) 열린다고 정치전문매체 더 힐 등이 13일 보도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오는 20일 취임식을 앞두고 바이든 내각 각료 지명자에 대한 인준 청문회가 개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새 행정부 출범 하루 전날인 19일 국무·국토안보·국방·재무장관 지명자 등 4인에 대한 인준 청문회가 동시다발적으로 열릴 예정이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바이든 내각 인준청문 정국 뒤늦게 본격화…국가안보 부처 먼저

20일 새 행정부 출범 때 지명자 몇 명 꼬리표 뗄지 불투명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 애브릴 헤인스(51) 미국 국가정보국(DNI) 국장 지명자에 대한 인준 청문회가 오는 15일(현지시간) 열린다고 정치전문매체 더 힐 등이 13일 보도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오는 20일 취임식을 앞두고 바이든 내각 각료 지명자의 인준 청문회가 개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어 새 행정부 출범 하루 전날인 19일 국무·국토안보·국방·재무장관 지명자 등 4인의 인준 청문회가 동시다발적으로 열릴 예정이다.

'바이든 정부' 인선 기자회견에 나온 헤인스 DNI국장 지명자
'바이든 정부' 인선 기자회견에 나온 헤인스 DNI국장 지명자

(윌밍턴 A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24일(현지시간) 델라웨어주 윌밍턴의 '퀸 시어터' 극장에서 연 차기 행정부 외교안보팀 소개 기자회견장에서 애브릴 헤인스 국가정보국(DNI) 국장 지명자가 발언하고 있다. 헤인스 지명자가 상원 인준을 받으면 첫 여성 DNI 국장이 된다. sungok@yna.co.kr

마코 루비오(공화·플로리다) 상원 정보위원장 대행과 마크 워너(민주·버지니아) 부위원장은 이날 이러한 헤인스 지명자 인준 청문회 일정을 발표했다. 청문회는 화상으로 열리며 일반 국민에도 생중계된다.

헤인스 지명자는 인준이 최종 확정된다면 미국 역사상 첫 여성 DNI 수장이 된다. DNI는 미국의 17개 정보기관을 총괄하는 자리다.

그는 버락 오바마 행정부 시절인 2015∼2017년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지명자 후임으로 백악관 국가안보 부보좌관을 지냈고, 이에 앞서 2013∼2015년에는 중앙정보국(CIA) 부국장을 지냈다. 이 두 자리 다 여성이 발탁된 것은 처음이었다.

헤인스 지명자는 지난해 11월 DNI 수장으로 낙점된 후 성명을 통해 "미국 국민을 위해 일할 것"이라며 "권력에 진실을 말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헤인스 지명자는 루비오 정보위원장 대행과 '힘든 싸움'에 직면하게 될지도 모른다고 더 힐은 전했다.

앞서 루비오 정보위원장 대행은 바이든 내각 인선과 관련, "바이든 내각의 낙점자들은 아이비리그에 다녔고 이력서가 탄탄하다. 미국의 쇠퇴를 정중하고 질서 있게 돌보는 사람이 될 것"이라며 "나는 미국의 위대함을 지지하지만, 우리를 중국에 의존하게 했던 '정상'으로 다시 돌아가는 데는 흥미가 없다"고 비꼰 바 있다.

반면 차기 상원 정보위원장으로 취임할 워너 부위원장(정보위 민주당 간사)은 헤인스 지명자가 적임자라면서 "그가 하루빨리 지난 4년간 정보기관에 가해진 손상을 고치는 작업을 시작할수록 더 낫다"며 강력한 지지 입장을 밝혀왔다.

블링컨 미 국무장관 지명자 연설 듣는 바이든
블링컨 미 국무장관 지명자 연설 듣는 바이든

(윌밍턴 AP=연합뉴스)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24일(현지시간) 델라웨어주 윌밍턴의 '퀸 시어터' 극장에서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지명자가 연설하는 내용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블링컨 지명자는 "바이든 당선인이 말했듯이 우리는 전 세계의 모든 문제를 혼자서는 해결할 수 없다"면서 "다른 나라와 협력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sungok@yna.co.kr

헤인스 지명자가 첫 테이프를 끊는 것을 시작으로 내주 초 국방, 국토안보, 국무, 재무 등 4개 부처 장관 지명자 인준 청문회가 열릴 예정이라고 더 힐은 보도했다.

블룸버그 통신도 지금까지 로이드 오스틴 국방, 재닛 옐런 재무장관 지명자에 더해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지명자, 알레한드로 마요르카스 국토안보부 장관 지명자 등 4명에 대한 청문회가 19일 예정돼 있다고 전했다.

'바이든 정부' 인선 기자회견장의 국토안보부 장관 지명자
'바이든 정부' 인선 기자회견장의 국토안보부 장관 지명자

(윌밍턴 A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24일(현지시간) 델라웨어주 윌밍턴의 '퀸 시어터' 극장에서 연 차기 행정부 외교안보팀 소개 기자회견장에서 알레한드로 마요르카스 국토안보부 장관 지명자가 발언하고 있다. 마요르카스 지명자는 상원 인준청문회를 통과할 경우 이민자 출신 첫 국토안보부 장관이 된다. sungok@yna.co.kr

다만 이들에 대한 상원의 인준 표결이 얼마나 조속히 진행될지는 확실하지 않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보도했다.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는 19일 상원 본회의를 소집하겠다는 입장을 보여왔다.

대선 후 바이든 당선인으로서는 내각 인선을 서둘러 왔으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불복 행보에 따른 인수인계 지연 등과 맞물려 인준 청문회 일정도 늦어져 자칫 지명자 꼬리표를 뗀 장관 한 명 없이 취임식을 치르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돼왔다.

바이든 당선인도 의회 난입 사태 이후인 지난 8일 회견에서 국무·국방·재무·국토안보부 장관 지명자를 지난해 11월 지명했다면서 "우리나라가 지난 4년간, 그리고 지난 며칠간 겪은 일과 세계의 위협 및 위험을 생각하면 1월 20일 전에 인준이 돼야 한다. 낭비할 시간이 없다"며 특히 국가안보 관련 지명자의 조속한 인준을 상원에 촉구한 바 있다.

4년 전에는 트럼프 대통령의 취임 당일 상원이 소집돼 초대 국방장관과 국토안보 장관이었던 제임스 매티스와 존 켈리가 인준을 받은 바 있다.

바이든 행정부 초대 국방장관 후보로 거명되는 로이드 오스틴
바이든 행정부 초대 국방장관 후보로 거명되는 로이드 오스틴

(워싱턴 AP=연합뉴스) 바이든 미국 차기 행정부 초대 국방장관 후보로 거명되는 로이드 오스틴 전 중부사령부 사령관이 지난 2015년 9월 의회에서 증언하고 있는 모습. 미국 언론은 조 바이든 당선인이 이르면 8일(현지시간) 그의 국방장관 후보 지명을 발표할 것으로 7일 예상했다. 그가 인준 절차를 통과하면 미국 최초의 흑인 국방장관이 된다. jsmoon@yna.co.kr

바이든 정부 초대 재무장관 지명된 옐런 전 연준의장
바이든 정부 초대 재무장관 지명된 옐런 전 연준의장

(워싱턴 A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23일(현지시간) 차기 행정부의 초대 재무장관으로 낙점한 재닛 옐런 전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 상원 인준을 통과하면 옐런 전 의장은 미국 역사상 최초의 여성 재무장관이 된다. 사진은 옐런 전 의장이 2019년 8월 폭스 비즈니스 네트워크에 출연해 발언하는 모습. sungok@yna.co.kr

hankson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