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남양주시, 청소년 꿈 키우는 '이석영 도서관' 개관(종합)

송고시간2021-01-14 15:08

beta

경기 남양주시는 14일 '이석영 뉴미디어 도서관' 개관식을 열었다.

도서관은 지난해 말 완공됐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유행에 따른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 강화로 이날 개관 행사를 열었다.

남양주시는 이날 오후 1시부터 회원가입과 대출·반납 서비스 등 도서관 운영을 시작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도서관 최초 뮤직 아트홀 조성…지역 욕구 반영된 설계

(남양주=연합뉴스) 김도윤 기자 = 경기 남양주시는 14일 '이석영 뉴미디어 도서관' 개관식을 열었다.

도서관은 지난해 말 완공됐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유행에 따른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 강화로 이날 개관 행사를 열었다.

(남양주=연합뉴스) 경기 남양주시는 14일 '이석영 뉴미디어 도서관' 개관식을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열었다. 2021.1.14 [남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남양주=연합뉴스) 경기 남양주시는 14일 '이석영 뉴미디어 도서관' 개관식을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열었다. 2021.1.14 [남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개관식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고자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진행됐다.

남양주시는 현판 제막식과 축하공연, 영상 등을 줌과 유튜브 채널로 실시간 중계했다.

현장에는 이석영 선생의 종손이자 전 국정원장인 이종찬 우당교육문화재단 대표와 부인 윤장순 여사, 황기철 국가보훈처장 등이 내빈으로 참석했다.

또 남양주시 청소년 예능대회에서 대중가요 부문 최우수상을 받은 심석중 서민채 양이 '시민 아티스트 1호'로 선정됐다.

남양주시는 이날 오후 1시부터 회원가입과 대출·반납 서비스 등 도서관 운영을 시작했다. 그러나 방역지침에 따라 당분간 도서관에 체류할 수 없다.

이석영 뉴미디어 도서관은 화도읍 1천800㎡에 지상 4층, 전체면적 4천900㎡ 규모로 건립됐다. 총 160억원이 투입돼 2018년 11월 착공, 약 2년 만에 완공됐다.

1층에는 커뮤니티 존과 카페 등이 들어서 차를 마시거나 음악을 들으면서 책을 읽고 대화할 수 있다. 2층과 경계를 없앤 계단식 관람존과 미디어 월 등도 설치돼 TED형 강연과 공연을 진행할 수 있다.

4층에는 국내 도서관 최초로 뮤직 아트홀이 조성돼 음악, 뉴미디어, 댄스 공연을 열 수 있다. 개인 미디어 제작을 위한 크리에이터·뮤직·댄스·트레이닝 스튜디오 등도 들어섰다.

2∼3층은 유아·어린이 자료실, 가족 공간, 일반·디지털 자료실, 6개 콘퍼런스장 등으로 꾸며졌다.

이석영 선생 흉상 제막
이석영 선생 흉상 제막

(남양주=연합뉴스) 경기 남양주시는 14일 이석영 뉴미디어 도서관 개관식에서 1층에 설치한 이석영 선생의 흉상도 제막했다. 2021.1.14 [남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도서관 1층 로비에는 독립운동가 이석영 선생의 흉상이 눈길을 끈다.

이석영 선생은 일제에 나라를 빼앗기자 형제들과 결의해 가족을 이끌고 만주로 떠나면서 화도읍 일대 땅을 모두 팔아 항일무장투쟁의 요람인 신흥무관학교를 설립하는 등 전 재산을 독립운동에 바쳤다.

당시 땅을 판 돈은 현재 가치로 2조원에 달한다고 남양주시는 설명했다.

청소년들에게 이석영 선생의 나라사랑과 희생정신을 본받게 하고자 도서관 이름을 붙였다.

이 도서관은 청소년 문화, 특히 뉴미디어와 음악 인재 양성 등 지역 욕구를 반영해 설계됐다.

애초 평범한 공공도서관으로 계획됐으나 조광한 시장이 '청춘문화' 콘셉트를 적용하도록 지시했다. 화도읍은 청소년 비율이 높기 때문이다.

2019년 경기연구원이 분석한 '청소년 인구 현황'에 따르면 화도읍 청소년 인구는 1만1천777명으로 경기도에서 용인시 동백동에 이어 두 번째로 많다.

조광한 시장은 "신흥무관학교를 만든 이석영 선생의 뜻을 이어받아 도서관을 '신흥뉴미디어예술학교'로 만들 것"이라며 "이곳에서 미래 뉴미디어 인재를 양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남양주 시민 아티스트 1호 선정
남양주 시민 아티스트 1호 선정

(남양주=연합뉴스) 경기 남양주시는 14일 이석영 뉴미디어 도서관 개관식에서 심석중 서민채 양을 시민 아티스트 1호로 선정했다. 2021.1.14 [남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kyoo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