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정부 "이란에 韓유조선 조기억류 해제 요청"…청해부대 긴급출동(종합)

송고시간2021-01-04 23:20

beta

정부는 4일 한국 국적 유조선 '한국케미호'가 이란 혁명수비대에 나포된 데 대해 이란에 조기 억류 해제를 요청 중이라고 밝혔다.

군 당국은 청해부대 최영함을 호르무즈 해협 인근으로 긴급 출동시켰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4일 오후 호르무즈 해협의 오만 인근 해역에서 항해 중이던 우리국적 선박(케미컬 운반선) 1척이 이란 당국의 조사 요청에 따라 이란 해역으로 이동중인 것으로 확인했다"며 "선원 안전을 확인하고 선박 조기 억류 해제를 요청 중"이라고 밝혔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한국인 5명 등 20명 승선…외교부 "선원 안전 확인"

이란 혁명수비대 "'반복적 환경규제 위반'…사법 절차 밟을 것"

한국 유조선에 접근하는 혁명수비대
한국 유조선에 접근하는 혁명수비대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아랍에미리트(UAE)를 향하던 한국 국적 유조선 '한국케미'가 이란 혁명수비대에 나포됐다. 이란 혁명수비대가 한국 유조선의 나포 사유로 '반복적 환경 규제 위반'을 제시하면서 사법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케미 나포와 관련해 선사인 디엠쉽핑 관계자는 "이란 혁명수비대가 접촉한 해역은 공해상"이라며 "환경 오염은 일으키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사진은 한국케미가 공해상에서 나포 후 이란항에 도착한 모습. 오른쪽 동그라미는 혁명수비대 고속정이 유조선에 접근해 승선하는 장면이 CCTV에 촬영된 모습. 2021.1.4 handbrother@yna.co.kr

(서울=연합뉴스) 한상용 정빛나 기자 = 정부는 4일 한국 국적 유조선 '한국케미호'가 이란 혁명수비대에 나포된 데 대해 이란에 조기 억류 해제를 요청 중이라고 밝혔다.

군 당국은 청해부대 최영함을 호르무즈 해협 인근으로 긴급 출동시켰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4일 오후 호르무즈 해협의 오만 인근 해역에서 항해 중이던 우리국적 선박(케미컬 운반선) 1척이 이란 당국의 조사 요청에 따라 이란 해역으로 이동중인 것으로 확인했다"며 "선원 안전을 확인하고 선박 조기 억류 해제를 요청 중"이라고 밝혔다.

해당 선박에는 한국인 선원 5명 등 모두 20명이 승선한 상태였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억류된 한국케미호는 현재 이란 영해에 억류된 것으로 전해졌다.

국방부도 입장을 내고 "이란에 의한 우리 상선 억류 관련 상황 접수 직후, 청해부대를 즉각 호르무즈 해협 인근 해역으로 출동시켰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 외교부, 해수부 등 유관부서 및 다국적군(연합해군사 등)과 긴밀히 협조하여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재 오만의 무스카트항 남쪽 해역에서 작전수행 중이던 청해부대 최영함이 호르무즈해협 인근으로 이동 중이며, 5일 오전 작전해상에 도착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인근 해역을 항해 중인 한국 선박에 대해 안전조치를 취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이란 반관영 파르스 통신은 4일(현지시간) "이란 혁명수비대가 걸프 해역에서 한국 선박을 나포해 항구로 이동시켰다"며 "이 유조선에는 한국 국기가 달려 있었고 기름 오염과 환경 위험을 이유로 나포됐다"고 보도했다.

청해부대는 아덴만 일대 해역 등에서 해적 등에 의해 나포된 한국 국적 선박 구출 작전 등을 수행해왔다.

지난해 11월 17일(현지시간) 예멘 카마란섬 서방 15마일 해역에서 한국 국적 항만 준설선(웅진 G-16호)와 웅진 T-1100호 등 선박 3척이 후티 반군에 나포됐을 때 출동한 바 있다.

다만 이란 혁명수비대에 나포된 선박을 구출하기 위해 청해부대가 투입된 건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번 작전에 투입된 청해부대 33진 최영함(4천400t급)은 지난해 9월 출항했으며, 특수전(UDT) 장병으로 구성된 검문검색대와 해상작전헬기(LYNX)를 운용하는 항공대 장병 등 300여 명으로 구성돼 있다.

최영함은 청해부대 6진으로 첫 파병을 임무 수행을 할 당시인 2011년 1월 21일에는 해적에게 피랍된 삼호쥬얼리호 선원 21명을 전원 구출한 '아덴만 여명작전'과 그해 4월 21일 '한진텐진호 선원 구출 작전'을 성공리에 수행한 바 있다.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vtoKUr3FMRs

[그래픽] 한국 유조선 '한국케미호' 이란혁명수비대에 나포
[그래픽] 한국 유조선 '한국케미호' 이란혁명수비대에 나포

(서울=연합뉴스) 김토일 기자 = 이란 혁명수비대는 4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이날 오전 10시께 걸프 해역(페르시아만)에서 한국 유조선 '한국케미'를 나포했다고 발표했다.
kmtoil@yna.co.kr
페이스북 tuney.kr/LeYN1 트위터 @yonhap_graphics

shin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