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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벼랑 끝' 쌍용차, 11년만에 법원에 또 기업회생 신청(종합)

송고시간2020-12-21 1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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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동성 위기에 내몰린 쌍용차[003620]가 결국 법원에 법인 회생 절차를 신청했다. 21일 법조계와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는 이날 이사회를 거쳐 오후 3시께 서울회생법원에 기업 회생을 신청했다. 쌍용차의 기업 회생 신청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극심한 경영난으로 2009년 1월 기업 회생을 신청한지 11년여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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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계 금융기관 600억원 연체에 국내 은행 대출금 1천50억원도 상환 못해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최재서 기자 = 유동성 위기에 내몰린 쌍용차[003620]가 결국 법원에 법인 회생 절차를 신청했다.

15분기 연속 적자로 금융기관에서 빌린 대출금 1천650억원을 갚지 못하게 된 데 따른 것이다.

21일 법조계와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는 이날 이사회를 거쳐 오후 3시께 서울회생법원에 기업 회생을 신청했다. 사건은 회생법원 회생 1부에 배당됐다.

쌍용차, 법원에 법인 회생 신청
쌍용차, 법원에 법인 회생 신청

[연합뉴스 자료사진] hkmpooh@yna.co.kr

재판부는 회생절차 개시 결정이 있을 때까지 회사 재산보전 처분과 포괄적 금지명령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쌍용차의 기업 회생 신청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극심한 경영난으로 2009년 1월 기업 회생을 신청한지 11년여만이다.

쌍용차는 산업은행에서 빌린 대출금 900억원을 만기 연장일인 이날까지 결국 상환하지 못했다. 이날 만기가 돌아온 우리은행에서 빌린 대출금 150억원도 원리금 상환에 실패했다.

이에 따라 외국계 금융기관 연체액 600억원을 포함해 쌍용차의 연체 원리금은 총 1천650억원 규모가 됐다.

앞서 쌍용차는 지난 15일 JP모건, BNP파리바, 뱅크오브아메리카메릴린치의 대출 원리금 상환을 연체했다고 공시했다.

이는 최근 출시된 올 뉴 렉스턴의 선방에도 쌍용차가 15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하는 등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쌍용차의 자본 잠식률은 3분기 연결 기준 86.9%다. 작년 말(46.2%)과 비교해도 크게 늘었다.

'임영웅, 올 뉴 렉스턴과 함께'
'임영웅, 올 뉴 렉스턴과 함께'

[쌍용자동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올해 1∼11월 쌍용차의 판매량은 9만6천825대로, 작년 같은 기간 대비 20.8% 감소했다. 내수는 7만9천439대로 작년 동기 대비 18.3% 감소했고, 수출은 1만7천386대로 30.7% 급감했다.

쌍용차는 올해 1분기 분기 보고서와 반기보고서에 이어 3분기 분기보고서까지 세 차례 연속 회계법인의 감사의견 거절을 받아 상장폐지 위기에 처한 상태다.

삼정회계법인은 분기보고서에서 "3천90억원의 영업손실과 3천48억원의 분기순손실이 발생했고, 유동부채가 유동자산을 5천357억원 초과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은 계속기업으로서 존속능력에 유의적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대주주인 인도 마힌드라를 대신할 새 투자자 찾기도 진도가 나가지 않고 있다.

현재 미국계 자동차 유통업체인 HAAH오토모티브가 관심을 보여 논의를 진행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구체적인 진전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벼랑 끝' 쌍용차, 11년만에 법원에 또 기업회생 신청(종합) - 3

쌍용차, 법원에 법인 회생 신청
쌍용차, 법원에 법인 회생 신청

[연합뉴스 자료사진] hkmpooh@yna.co.kr

마힌드라는 지난달 10일 실적 발표에서 "쌍용차에 더는 투자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마힌드라는 새 투자자를 찾으면 현재 75%인 지분율을 50% 미만으로 낮춰 대주주 지위를 포기하겠다는 입장이다.

hanajjang@yna.co.kr, acui721@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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