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이노뎁, 남대문 시장에 지능형 화재감지기 '스탑파이어' 설치

송고시간2020-12-21 11:00

beta

지능형 영상분석 플랫폼 기업인 이노뎁은 서울 남대문시장 화재취약 점포 1천여곳에 지능형 화재감지기 '스탑파이어'를 시범 설치하고 운영에 들어갔다고 21일 밝혔다. 스탑파이어는 화재 발생 시 소방본부 상황실에 위급상황을 전달해 즉시 출동을 요청하고 적절한 조처를 하는 '사물인터넷 기반 지능형 재난재해 관리시스템'을 기반으로 한다. 회사 관계자는 "스탑파이어를 통해 화재 발생 시 '선발생 후대응'에서 '사전감지 선대응'으로 전환할 수 있다"며 "서울시 관내 300여개 전통시장을 시작으로 전국 전통시장 및 상점가로 스탑파이어 설치를 확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이노뎁, 남대문 시장에 지능형 화재감지기 '스탑파이어' 설치 - 1

▲ 지능형 영상분석 플랫폼 기업인 이노뎁은 서울 남대문시장 화재취약 점포 1천여곳에 지능형 화재감지기 '스탑파이어'를 시범 설치하고 운영에 들어갔다고 21일 밝혔다.

스탑파이어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지원으로 이노뎁, 서울남대문시장 등이 참여해 개발했다. 지난해 남대문시장 일부 점포를 대상으로 서비스 검증을 마친 뒤 올해 이용자 환경 및 경험(UI·UX) 개선 및 솔루션 고도화를 마쳤다.

스탑파이어는 화재 발생 시 소방본부 상황실에 위급상황을 전달해 즉시 출동을 요청하고 적절한 조처를 하는 '사물인터넷 기반 지능형 재난재해 관리시스템'을 기반으로 한다.

지능화한 화재 판단 솔루션 기술을 통해 기존 화재감지기의 단점인 오작동을 최소화했다. 또 스탑파이어가 수집한 빅데이터는 범죄, 미세먼지, 지진 등에 대비하는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다.

회사 관계자는 "스탑파이어를 통해 화재 발생 시 '선발생 후대응'에서 '사전감지 선대응'으로 전환할 수 있다"며 "서울시 관내 300여개 전통시장을 시작으로 전국 전통시장 및 상점가로 스탑파이어 설치를 확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노뎁은 중국과 캐나다 등 9개국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수출 상담을 벌이는 등 해외진출을 추진하고 있다. (연합뉴스)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