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도시재생 뉴딜 '고양 성사 혁신지구' 개발 탄력

송고시간2020-12-20 08:05

(고양=연합뉴스) 노승혁 기자 = 경기 고양시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인 성사 혁신지구 사업 시행계획을 최근 승인 고시했다고 20일 밝혔다.

고양시는 내년 상반기 실시설계를 완료한 뒤 공사를 시작할 방침이다.

고양 성사 혁신국가시범지구 조감도
고양 성사 혁신국가시범지구 조감도

[고양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성사 혁신지구는 지난해 말 국토교통부가 도시재생 혁신지구 국가시범지구로 지정한 4곳(고양-성사, 서울-용산, 천안-역세권, 구미-공단동) 중 한 곳이다.

성사 혁신지구는 고양시와 고양도시관리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허그)가 각각 48.9%, 0.1%, 51%를 출자하고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자산관리 업무를 맡아 2024년 말까지 사업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성사 혁신 지구 사업은 총사업비 2천813억원이 투입되는 대형 도시재생 성장모델 사업이다.

에너지효율 1등급 이상, 녹색건축인증,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 인증) 기준을 적용해 건축 예정이다.

공사를 맡을 시공사는 이달 3일 기술공모형입찰 심사 평가를 거쳐, 대림산업㈜가 주관하는 대림 컨소시엄으로 최종 선정됐다.

성사 혁신지구의 주요 도입시설로 건물식 공영주차장(360면), 부설주차장(500면),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한 근생·판매시설 1만4천442㎡, 청년·신혼부부 등을 위한 소형 임대 및 분양주택 218가구가 공급된다.

특히, 성사동 지역에 부족한 일자리를 위해 성라공원과 한양골프장 등 조망이 우수한 동남쪽 우측에 혁신지구 전체 면적(9만9천836㎡) 중 약 27% 인(2만6천662㎡)의 기업지원 시설을 도입할 예정이다.

시는 이 시설로 1천475명의 취업과 약 6천856억원의 경제적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남측 공영주차장 전면 외벽에 폭 30m, 높이 7.5m의 대형 LED 전광판을 설치해 일자리 광고와 공공행정 홍보 기능 강화하고 지상 1층에는 일과 가정, 육아와 직장 생활이 병행 양립될 수 있는 국공립어린이집을 조성하기로 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주거·상업·산업 기능이 집적된 지역거점 고양 성사 혁신지구를 중심으로, 도시에 활력을 불어넣고 시민에게 미래에 대한 기대를 드릴 수 있는 도시재생 성장 모델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nsh@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