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신년인터뷰] 장석웅 전남교육감 "코로나19 극복 기초책임교육 강화"

송고시간2020-12-29 08:00

beta

장석웅 전남도교육감은 2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학력 격차가 벌어지지 않도록 기초학력 책임 교육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장 교육감은 이날 연합뉴스와 가진 신년인터뷰에서 2021년 역점 과제로 미래형 통합운영학교, 조직 문화 및 행정 혁신, 생태교육 등을 꼽았다.

장 교육감은 "도시 학생들이 전남의 소규모 농산어촌 학교로 유학 오면 깨끗한 자연환경 속에서 생태 환경교육을 받게 될 것이고 전남 학교들도 활기를 되찾고 경쟁력이 높아지는 일거양득의 효과가 기대된다"며 "농산어촌 유학 프로그램을 서울에 이어 경기, 인천, 광주시교육청 등과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미래형 통합운영학교·조직문화 혁신·생태교육도 역점

"서울·경기·인천·광주 등과 농산어촌 유학 프로그램 확대"

신년 인터뷰하는 장석웅 전남도교육감
신년 인터뷰하는 장석웅 전남도교육감

[연합뉴스 자료]

(무안=연합뉴스) 전승현 기자 = 장석웅 전남도교육감은 2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학력 격차가 벌어지지 않도록 기초학력 책임 교육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장 교육감은 이날 연합뉴스와 가진 신년인터뷰에서 2021년 역점 과제로 미래형 통합운영학교, 조직 문화 및 행정 혁신, 생태교육 등을 꼽았다.

장 교육감은 "도시 학생들이 전남의 소규모 농산어촌 학교로 유학 오면 깨끗한 자연환경 속에서 생태 환경교육을 받게 될 것이고 전남 학교들도 활기를 되찾고 경쟁력이 높아지는 일거양득의 효과가 기대된다"며 "농산어촌 유학 프로그램을 서울에 이어 경기, 인천, 광주시교육청 등과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장 교육감과 일문일답.

-- 2020년 전남교육 전반을 되돌아본다면.

▲ 취임 후 2년 반 동안 수업을 혁신하고, 학생을 중심에 놓는 교육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했다. 그동안 준비했던 사업을 본격 추진하려고 했는데 뜻하지 않게 코로나19 사태로 차질이 빚어져 대단히 아쉽다.

방역현장 점검하는 장석웅 전남도교육감
방역현장 점검하는 장석웅 전남도교육감

[연합뉴스 자료사진]

-- 코로나로 학습격차 심화에 대한 우려를 해소할 대책은.

▲ 2020학년도 전남은 1학기 초등학생 등교일이 59일로 전국에서 가장 많았다.

그런데도 잦은 원격수업으로 학습격차가 발생했다. 상위권과 하위권의 차이가 더 벌어졌고 심하게는 중간층의 몰락이라는 말도 나오고 있다. 기초학력 강화를 위해 전국 최초로 운영하는 기초학력 전담 교사제를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하겠다.

도내 초등학교에서 기초국어, 기초수학, 영어 캠프를 운영하고, 읽기곤란 학생에 대한 집중 지원 프로그램을 강화하겠다.

-- 2021년 역점을 두어 추진할 정책은. 

▲ '기초학력 책임교육', '미래를 준비하는 수업 혁신', '지속 가능한 미래학교 육성', '조직문화 및 행정 혁신'을 4대 역점과제로 선정했다.  기초학력 책임교육은 코로나19 상황에서 나타난 학습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것이다.

미래를 준비하는 수업 혁신은 코로나19로 인해 갑자기 도입된 온라인 수업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미래 교육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수업 방식을 혁신하는 것이다.

지속 가능한 미래학교 육성은 학령인구 감소, 지역소멸의 위기를 안고 있는 전남의 열악한 교육 여건을 극복하기 위한 것으로 미래형 초·중 통합운영학교가 중심에 있다.

다양한 행정수요에 부응할 수 있도록 위기와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조직문화와 행정 혁신을 꾀하겠다.

생태교육에도 관심을 두겠다.

미래 전남 교육 강조하는 장석웅 전남도교육감
미래 전남 교육 강조하는 장석웅 전남도교육감

[연합뉴스 자료사진]

-- 미래형 통합운영학교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 통합운영학교는 학생 수가 적다고 해서 폐교하는 것이 아니라 같은 마을에 있는 초·중을 통합해 운영하는 방식이다. 정부가 구상하고 있는 '그린 스마트 스쿨'과 연계해 공간을 혁신하고 학교를 생태적으로 재구성하며, 마을과 함께하는 복합공간을 조성해 지속 가능 미래학교로 육성할 것이다.  초등 교사가 중학생도 가르치고, 중등교사가 초등 아이들도 지도할 수 있도록 법령이 개정돼야 한다. 이를 교육부와 국회에 건의해놓은 상태이다.

-- 생태교육에 관해 설명해달라.

▲ 코로나와 같은 신종 감염병 발생도 환경오염과 생태계의 파괴에서 그 원인을 찾아볼 수 있다. 따라서 미래세대인 아이들에게 환경교육을 강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과제로 부상했다.

말보다 실천이 중요하기 때문에 일회용 컵이나 물티슈 사용하지 않기 등 학생회를 중심으로 꾸준히 방안을 실천하도록 하고 있다. 학생들이 환경친화적인 감수성을 갖추도록 자료집과 수업안을 개발해 보급하겠다.

-- 최근 서울시교육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농산어촌 유학에 관해 관심이 크다.

▲ 서울 학생들이 전남의 소규모 농산어촌학교로 유학 오면 깨끗한 자연환경 속에서 생태 환경교육을 받게 될 것이다. 전남 학교들도 활기를 되찾고 경쟁력이 높아지는 일거양득의 효과가 기대된다. 앞으로 농산어촌 유학 프로그램을 경기, 인천, 광주시교육청 등과도 추진하겠다.

-- 도민과 교육 가족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 선제적이고 창의적인 대응과 정책으로 반드시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는 전남교육이 되도록 하겠다. 혁신을 넘어 미래로 나아가겠다. 청정자연과 건강한 생태적 환경에서 우리 아이들이 미래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전남교육 가족들은 혼신의 힘을 다할 것이다.

shcho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