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안산시, 유튜브에 '조두순 거주지 관련 영상' 삭제 요청

송고시간2020-12-15 11:34

"주민 피해 심각"…실시간 방송 송출도 중단 요구

(안산=연합뉴스) 김광호 기자 = 경기 안산시는 유튜브 측에 아동 성범죄자인 조두순 거주지와 관련된 영상을 삭제하고 실시간 방송 송출을 중단해달라고 요청했다고 15일 밝혔다.

조두순 거주지 주변 통제하는 경찰
조두순 거주지 주변 통제하는 경찰

(안산=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아동 성범죄자 조두순이 형기를 마치고 출소한 다음 날인 13일 경기도 안산시 한 주택가에서 경찰이 주변을 통제하고 있다. 2020.12.13 xanadu@yna.co.kr [2020.12.15 송고]

시는 전날 유튜브 한국법인에 보낸 공문에서 "조두순 거주지 인근에서 벌어지는 일부 유튜버의 무분별한 방송으로 사생활 침해 등 심각한 주민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며 삭제 요청 배경을 설명했다.

조두순 출소 이후 무분별하게 촬영된 대다수 영상에 모자이크 등이 이뤄지지 않아 동네가 특정되는 것은 물론 주민의 모습도 영상에 그대로 노출되고 있다고 시는 덧붙였다.

일부 유튜버는 조두순 출소 이후 무분별한 주민 접촉, 고성방가, 건물침입, 폭력 행사, 경찰 업무 방해 등으로 빈축을 사고 있다.

이에 인근 지역 주민대표들은 지난 14일 경찰에 탄원서를 보내 "조두순 거주지를 중심으로 일정 지역을 외부인이 함부로 들어오지 못하는 구역으로 지정해 특별 관리해 달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한편, 시는 해당 지역에 방범용 CCTV를 추가 설치하고, 기존에 설치한 비상벨이 눈에 잘 띄도록 표지판을 부착하며, 조두순 거주지 인근 2.4㎞ 구간 도로에 800여개의 보도조명(솔라표지병)을 설치하기로 했다.

윤화섭 시장은 "유튜버의 경쟁 방송으로 주민들 고통이 심각하다"며 "주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관계 기관과 다양한 방안을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0ccriPBMxdg

kwan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