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소방청 "자가격리·유증상 수험생 신속히 시험장까지"…준비 완료

송고시간2020-11-29 12:00

'119수능대비 특별상황실' 운영…지각 우려 수험생도 이송지원

수능일 헬기운항 일시 중단…교육청 신청 시 고사장에 안전관리관 배치

아픈 수험생 이송하는 119구급대
아픈 수험생 이송하는 119구급대

(서울=연합뉴스) 소방청은 다음 달 3일 치러질 예정인 대입수학능력시험(수능)에 대비해 자가격리 수험생 전원에 대한 이송 준비를 마쳤다고 29일 밝혔다. 사진은 지난해 수능 당일 광주시의 한 고사장에서 두통과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수험생을 이송하는 119구급대의 모습. 2020.11.29.[소방청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오예진 기자 = 소방청은 다음 달 3일 치러질 예정인 대입수학능력시험(수능)에 대비해 자가격리 수험생 전원에 대한 이송 준비를 마쳤다고 29일 밝혔다.

소방청은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해 자가격리 상태에 있는 수험생 이송을 위해 수능 전날인 2일 오후 9시부터 다음 날 수능 시험이 끝날 때까지 '119수능대비 특별상황실'을 운영한다.

코로나19와 관련한 자가격리 수험생은 자차 이동이 원칙이지만, 수험생 본인이나 가족이 희망하는 경우 119로 신고해 시험장까지 이송을 요청할 수 있다.

일반 수험생이라도 발열·호흡기 증상이나 건강에 이상이 있으면 119신고를 통해 이송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소방청은 지각 우려가 있는 일반 수험생이나 시험 도중 발생한 환자 등에 대해서도 신속하게 이송을 지원할 계획이다.

수능에 앞서 다음 달 1일까지 각 교육청이 신청하면 수능 고사장에 소방안전관리관도 배치할 계획이다.

안전관리관은 응급구조사를 포함해 2명씩 각 고사장에 배치되며, 이들은 수능 전날 고사장을 미리 점검하고 수능 당일에는 자동제세동기 등 구급처치세트와 소화기를 준비해 응급상황에 대비할 예정이다.

경복고 수능 별도시험장
경복고 수능 별도시험장

(서울=연합뉴스) 지난 27일 오후 서울시 종로구 경복고등학교의 증상이 있는 수험생이 시험을 치를 수능 별도시험실. 2020.11.29 [총리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소방청은 나아가 시험장과 시험장 주변의 화재 취약 시설 등을 방문해 비상 상황시 대응 방법 등 소방안전에 대해 교육을 할 계획이다.

수능 당일에는 전국 소방서에 필수 긴급구조 기능을 갖춘 약식 통제단을 꾸리도록 하고, 전 직원이 비상 연락체계를 유지한다. 또 주요 사고가 발생하면 소방서장이 직접 현장을 지휘하도록 한다.

듣기평가 등 시험이 소음으로 방해받지 않도록 화재경보기 오작동에 대한 조치사항도 사전에 안내한다.

시험장 주변에 대해서는 가급적 소방차량의 출동 사이렌이 울리지 않도록 하고, 긴급하지 않은 소방헬기의 운항은 일시적으로 중단할 계획이다.

수능 시험장 방역 구슬땀
수능 시험장 방역 구슬땀

(서울=연합뉴스) 다음 달 3일 시행 예정인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영동지역 고사장 방역 지원에 나선 육군 8군단 예하 102기갑여단 장병들이 지난 27일 속초 설악고에서 방역작업을 하고 있다. 육군 8군단은 이날부터 다음 달 7일까지 영동지역 5개교 고사장에 대한 시험 전후 방역지원을 이어갈 예정이다. 2020.11.29.[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금지] photo@yna.co.kr

ohyes@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