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김종인, '秋-尹 사태' "포괄적 국정조사하자"

송고시간2020-11-26 10:13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이동환 기자 =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배제와 관련해 '포괄적 국정조사'를 하자고 더불어민주당에 제안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초유의 검찰총장 직무 정지 사유가 너무나 궁색하다는 지적이 많다. 기초 사실관계조차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 흔적이 곳곳에서 드러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검찰총장 직무정지 사유와 함께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권과 검찰권 남용 및 과잉인사권 행사에도 문제가 없는지 포괄적인 국정조사가 진행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의 제안은 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전날 윤 총장을 겨냥해 "국회에서 국정조사를 추진하는 방향을 당에서 검토해달라"고 언급한 데 따른 것이다.

김 위원장은 "권력기관의 법치가 아니라 완장 찬 정권 인사들의 일상화된 직권남용으로 헌법의 기본정신인 자유민주주의가 좌절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매우 높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 정부 들어서 사법 질서가 혼란에 빠지는 양상"이라며 "검찰 개혁이라는 미명 아래 검찰의 질서를 파괴하는 일이 자행되고 있지 않나"라고 말했다.

'윤석열 직무배제' 관련 입장밝히는 김종인
'윤석열 직무배제' 관련 입장밝히는 김종인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25일 국회에서 열린 긴급 기자회견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 청구와 직무배제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zhen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