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제주도, 사물인터넷 분야 기술 2건 특허 확보

송고시간2020-11-24 11:00

(제주=연합뉴스) 변지철 기자 = 제주도는 전국 최초로 개발한 사물인터넷(IoT) 분야 기술 3건에 대한 특허 등록을 신청, 2건에 대한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24일 밝혔다.

제주도청
제주도청

[제주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나머지 1건은 내년 상반기에 등록될 예정이다.

이번에 특허 등록된 IoT 기술은 '이동형 IoT 통합 기반 안전 운행 지원 시스템 및 그 외 처리 방법'(특허번호 제10-2150034호)과 '데이터 기반의 사고 감지 및 긴급 대응 서비스 시스템 및 그 처리 방법'(특허번호 제10-2149175호)이다.

'이동형 IoT 통합 기반 안전 운행 지원 시스템 및 그 외 처리 방법'은 차량 운행 중에 발생하는 상황과 이벤트를 운전자에게 사전 안내하고, 안전 운행 통합 서비스를 지원하는 기술이다.

'데이터 기반의 사고 감지 및 긴급 대응 서비스 시스템 및 그 처리 방법' 특허는 차량에 설치된 각종 안전 센서에 대한 정보를 분석·예측해 긴급 대응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현재 이동체 버스의 경로를 초 단위로 수집해 정보를 제공하는 '고정밀 버스 위치정보 실시간 제공 대중교통 시스템 및 그 처리 방법'은 특허출원 중이며, 내년 상반기에 등록될 예정이다.

이번에 적용된 특허기술은 IoT 기반의 다양한 장비들의 데이터를 융합하고 초연결, 초 지능화된 플랫폼을 제공해 '데이터 기반 행정혁신'을 이뤄내는 데 필요한 핵심기술이다.

bjc@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오래 머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