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WHO 사무총장 "바이든 행정부와 긴밀한 협력 기대"

송고시간2020-11-09 22:36

대선 기간 공식 석상에서 마스크를 착실히 착용하며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허술한 방역 대응을 비판해온 조 바이든 당선인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대선 기간 공식 석상에서 마스크를 착실히 착용하며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허술한 방역 대응을 비판해온 조 바이든 당선인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제네바=연합뉴스) 임은진 특파원 =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이 9일(현지시간) 미국 대통령으로 당선된 조 바이든 행정부와 긴밀한 협력을 바란다고 밝혔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이날 시작한 세계보건총회(WHA)에서 국제사회가 공동의 목적을 되찾아야 한다면서 "이러한 의미에서 우리는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과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당선인을 축하하고 이 정부와 함께 매우 긴밀히 협력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을 종식하고 매우 많은 세계 문제의 기저에 놓여 있는 근본적인 불평등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리더십에 대해 다시 생각하고 상호 신뢰와 상호 책임감을 구축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촉구했다.

앞서 바이든 당선인은 지난 7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미국의 WHO 탈퇴를 공식화하자 즉각 "대통령으로서 첫날, 나는 WHO에 재가입하고 세계 무대에서 우리의 지도력을 회복할 것"이라며 반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은 또 WHO의 연간 예산과 각국의 기대치 사이에 매우 큰 불균형이 있다면서 WHO에 자금 지원 등을 요구했다.

아울러 그는 이번 WHA 기간 WHO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과정을 평가한 위원회의 브리핑이 있을 것이라면서 "WHO를 강화하기 위한 모든 노력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engin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