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충북 오송 화장품산업단지, 투자선도지구로 지정

송고시간2020-11-09 11:00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국토교통부는 충북 청주시 오송읍 일원 '오송화장품산업단지'를 투자선도지구로 지정한다고 9일 밝혔다.

투자선도지구는 발전 잠재력이 있는 지역을 지역 성장 거점으로 육성하고 민간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전략산업을 발굴·지원하는 제도다.

지역에 따라 기반시설 설치 등을 위한 국비 지원과 각종 규제 특례, 세제·부담금 감면 등 혜택을 지원한다.

오송화장품산업단지에 대한 민간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79만4천747㎡ 부지에 2천667억원을 투자해 산업단지를 조성해 화장품 연구·개발과 생산·유통 성장 거점으로 조성한다.

오송화장품산업단지 토지이용계획도 및 조감도
오송화장품산업단지 토지이용계획도 및 조감도

[국토교통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오성화장품산단은 기존 대기업 중심의 화장품 산업정책에서 벗어나 강소·중소기업 위주로 건강한 화장품 산업 생태계로 조성할 예정이라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또한 중부권 의료·바이오헬스산업 등 기존 연구·개발 인프라를 활용해 임상시험, 인허가, 제조, 유통, 마케팅 등을 한 번에 지원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종합지원센터 등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국토부는 단지 조성을 위해 신설되는 진입 도로와 생활용수 공급 등 기반시설 설치에 약 60억원을 지원하고, 각종 세제·부담금 감면과 규제 특례 등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2015년부터 투자선도지구를 공모사업으로 추진해 현재까지 17개 지역을 선정하고, 투자선도지구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

법적 지원 효력이 발생하는 투자선도지구로 지정이 완료된 곳은 이번까지 총 8곳이다.

dkkim@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