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과학포털 '사이언스올' 개편…맞춤형메뉴·위치기반서비스 도입

송고시간2020-10-29 12:00

전국과학문화프로그램·과학교육자료·연구성과 등 과학콘텐츠 통합 제공

(서울=연합뉴스) 이주영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편리한 과학콘텐츠 이용 환경을 제공하고자 과학문화 포털 '사이언스올'(www.scienceall.com)을 30일부터 개편해 서비스한다고 29일 밝혔다.

'사이언스올' 메인 화면
'사이언스올' 메인 화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사이언스올'은 알기 쉬운 과학기술정보 제공을 위해 창의재단이 2000년부터 서비스하고 있는 과학문화종합정보망으로 11만여 건의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

최근 5년간 일평균 사용자 수가 1만3천명을 기록했으며, 연도별 일평균 사용자 수가 2015년 1만655명에서 올해 1만8천151명으로 느는 등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개편에는 지난 6월 설문조사에서 드러난 사용자 의견을 반영해 과학기술계 콘텐츠를 한곳에 모으고 다양한 과학문화콘텐츠를 확대 제공하며, 사용자 중심의 이용 편의성을 높이는 내용이 담겼다.

출연연·과학관·민간기업·단체와 콘텐츠 제휴로 과학문화·교육 콘텐츠를 통합 제공하고 전국 250여개 과학문화 활동기관의 온·오프라인 과학체험 프로그램 정보도 제공한다.

과학기술계 연구성과를 영상과 카드뉴스, 웹툰 등 알기 쉬운 정보로 제공하고 가상·증강현실(VR·AR) 실감형 콘텐츠, 과학여행상품, 스포츠·영화·게임 등 일상 속 과학·과학 웹드라마 등 새 콘텐츠도 선보인다.

누리집 메인화면에 관심메뉴 설정 기능을 적용해 사용자가 직접 원하는 분야를 구성할 수 있고, 11월 중 위치기반 서비스를 도입해 사용자 주변 과학체험 프로그램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사이언스올'은 올해 3월부터 연말까지 데이터 무과금 서비스(제로레이팅)를 지원하고 있으며, 11월에는 청소년 과학한마당, 12월에는 대한민국 과학기술 대전 등 과학문화 온라인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scitech@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