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40년간 소외된 한센인촌 경주 희망농원 환경개선에 파란불

송고시간2020-10-28 16:19

권익위·경북도·경주시 등 현장조정 협약…정부예산 반영 추진

희망농원 현황 듣는 전현희 권익위원장
희망농원 현황 듣는 전현희 권익위원장

(경주=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왼쪽에서 2번째)이 28일 오후 경북 경주시 천북면 희망농원을 찾아 관계자로부터 현황을 듣고 있다. 2020.10.28 mtkht@yna.co.kr

(경주=연합뉴스) 손대성 기자 = 40여년간 열악한 환경에서 사는 한센인 집단마을인 경북 경주 희망농원 정주환경 개선에 파란불이 켜졌다.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주낙영 경주시장, 이강덕 포항시장, 주대영 대구지방환경청장, 김용원 경주 희망농원 대표는 28일 경주시청에서 '경주 희망농원 고충민원 현장조정 협약'을 맺었다.

협약에 앞서 전 위원장과 이 도지사 등은 희망농원 현장을 둘러보고 한센인 거주실태와 계사, 노후 침전조 등 현황을 확인했다.

희망농원은 경주와 칠곡에 있는 한센인 260여명 자활을 위해 정부가 경주에 조성한 양계장 마을이다.

희망농원 한센인들은 정부의 경주 보문관광단지 개발로 1979년 경주시 천북면 신당3리 일대로 강제 이주해 살고 있다.

그러나 정부가 지어준 집단 계사 452동이 오래돼 낡고 슬레이트 지붕으로 환경이 열악하다.

재래식 정화조와 낡은 하수관로에서 악취가 발생하고 비 오면 집단계사 생활하수가 형산강으로 유입돼 민원이 많았다.

현재 이곳에 한센인을 포함해 주민 약 160명이 산다.

그동안 경주시는 희망농원 생활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예산 등 문제로 어려움을 겪었다.

시는 올해 3월 희망농원 주민 대표와 함께 국민권익위원회에 취약한 정주환경 개선을 위한 민원을 전달했다.

국민권익위를 비롯해 경북도, 포항시, 대구지방환경청 등과 함께 수차례에 걸쳐 현장 확인과 주민면담을 시도하는 등 다각도로 노력했다.

전현희 권익위원장 희망농원 현장실사
전현희 권익위원장 희망농원 현장실사

(경주=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전현희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가운데)이 28일 오후 경북 경주시 천북면 희망농원을 찾아 현장 시설 등을 살펴보고 있다. 2020.10.28 mtkht@yna.co.kr

이에 국민권익위와 경북도, 경주시, 포항시는 이날 현장조정 협약을 맺고 시설개선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도와 경주시는 집단 계사 철거 150억원, 정화조 및 하수관로 정비 60억원 등 사업비 210억원을 정부 예산으로 확보해 시설 개선에 나서기로 했다.

경주시는 노후 집단 계사 452동 및 슬레이트 철거, 내년 상반기까지 세부정비계획 수립, 거주여건 개선, 일자리 및 농가소득 창출기반 마련 등을 포함한 종합정비계획을 수립·추진한다.

포항시는 노후 하수관로 개선 등 수질오염 개선사업, 형산강 수질개선 활동이 원만히 추진되도록 협력하기로 했다.

대구환경청은 하수관로 정비사업의 국비예산 지원 처리기간 단축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이철우 도지사는 "우리나라 근대화 과정에 한센인들의 특별한 희생이 있었다"며 "이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적극 나서서 보상에 대해 노력해야 하고 오늘이 바로 시작점"이라고 말했다.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은 "40년 전에 정부 정책으로 이곳에 이주한 한센인 주민 권익을 보호하고 어려운 민원을 해결하는 데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힘을 모았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현장조정회의를 계기로 관계부처와 협의해 정부 예산을 지원하는 방안을 즉각 마련하겠다. 현장민원조정회의에서 작성되는 조정조서는 사실상 강제력이 있다"고 설명했다.

경주 희망농원 살펴보는 전현희 권익위원장
경주 희망농원 살펴보는 전현희 권익위원장

(경주=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오른쪽에서 3번째)이 28일 오후 경북 경주시 천북면 희망농원을 찾아 현장 시설 등을 살펴보고 있다. 2020.10.28 mtkht@yna.co.kr

'희망농원 희망 이뤄질까?'
'희망농원 희망 이뤄질까?'

(경주=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28일 오후 경북 경주시 천북면 희망농원에서 주민이 오가고 있다. 이날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은 마을환경 개선을 위한 현장실사 차 이곳을 찾았다. 2020.10.28 mtkht@yna.co.kr

경주 희망농원
경주 희망농원

(경주=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28일 오후 경북 경주시 천북면 희망농원 모습. 2020.10.28 mtkht@yna.co.kr

sds123@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