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카드뉴스] 한 가족 내에도 XYZ세대 갈등 있다?

송고시간2020/10/22 08:19

기사 본문 인쇄 및 글자 확대/축소
[카드뉴스] 한 가족 내에도 XYZ세대 갈등 있다? - 1

[카드뉴스] 한 가족 내에도 XYZ세대 갈등 있다? - 2

[카드뉴스] 한 가족 내에도 XYZ세대 갈등 있다? - 3

[카드뉴스] 한 가족 내에도 XYZ세대 갈등 있다? - 4

[카드뉴스] 한 가족 내에도 XYZ세대 갈등 있다? - 5

[카드뉴스] 한 가족 내에도 XYZ세대 갈등 있다? - 6

[카드뉴스] 한 가족 내에도 XYZ세대 갈등 있다? - 7

[카드뉴스] 한 가족 내에도 XYZ세대 갈등 있다? - 8

[카드뉴스] 한 가족 내에도 XYZ세대 갈등 있다? - 9

[카드뉴스] 한 가족 내에도 XYZ세대 갈등 있다? - 10

[카드뉴스] 한 가족 내에도 XYZ세대 갈등 있다? - 11

[카드뉴스] 한 가족 내에도 XYZ세대 갈등 있다? - 12

<<시각장애인 음성정보 지원을 위한 텍스트입니다>>

"저 먼저 들어가 보겠습니다!" (팀 막내 A씨)

"선배들은 업무가 남았는데 퇴근하면 되나?" (팀장 B씨)

"제가 맡은 일은 다 했는데요" (A씨)

대한상공회의소가 발간한 '조직 생활에서의 세대 차이 실태와 해법 분석 보고서(2020)'에 나온 사례 중 일부입니다.

직장 내 세대 갈등의 표면적 원인은 책임감과 가족적 조직문화를 강조하는 기성세대의 의식들과 효율성을 중시하는 젊은 세대들의 인식차에 있습니다.

세대 간 인식차로 생기는 갈등은 밀레니얼 세대의 사회진출 후 나타난 사회문제입니다.

2019년 한국인의 의식 가치관 조사(2019,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기성세대와 젊은 세대 간 갈등이 크다고 답변한 사람은 68%를 차지했습니다.

베이비붐 세대 이후 출생한 세대는 'X세대(1960~1970년 베이비붐 세대 이후에 태어난 세대)', 'Y세대(베이비붐 세대의 자녀 세대)', 'Z세대(1990년대 중반 ~ 2000년대 초반 태어난 세대)'로 구분되면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통칭하는 M·Z세대 등 세대 분류는 더 세분됐습니다.

특히나 가족은 결혼, 취업, 가치관, 종교, 정치적 성향에서 서로 다른 가치관을 지닌 세대들이 모인 대표적인 집단입니다.

60년대 후반생 한 모 씨의 가정에는 XYZ세대가 함께합니다. 한씨의 16살 자녀에게 성공한 삶에 대한 가치관을 물었더니 다음과 같은 답이 나왔습니다.

"원하는 대학을 못 가더라도 행복하게 살 수 있어요. 경쟁하며 치열하게 사는 삶보다 적게 받더라도 행복한 삶을 원해요.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하며 사는 것이 성공한 삶 아닐까요? 본인이 진짜 원하는 일을 찾는 게 훨씬 중요한 것 같아요."(16살, A군)

"예전에는 학벌, 직장이 성공의 기준이었지만 지금은 생각이 많이 달라졌어요. 삶의 중심에 내가 있고 타인의 기준이 잣대가 되지 않으며 본인만의 미래를 설계해 나가는 것! 그게 정말 성공한 삶인 것 같아요." (26살 B양)

반면 X세대인 한씨의 답변은 조금 달랐습니다.

"요즘 젊은 세대들은 조금만 힘들어도 행복의 질을 내세워 회피하려고 하는 게 문제다. 행복한 삶이 곧 성공한 삶이지만 더 좋은 대학과 더 나은 스펙을 지니면 더 편하게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다."

"경쟁사회에서 버티려면 더 근성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 열심히 하고 성과가 있을 때 따라오는 삶, 사회적 명예와 경제적인 안정이 뒷받침되는 삶이 성공한 삶." (한 모 씨 53)

개인적인 행복감과 삶의 질을 중요시하는 젊은 세대, 학벌과 성과, 조직을 강조하는 기성세대.

이들의 세대갈등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게 있을까요?

한국갈등해결센터 이희진 사무총장은 세대 간 가치관갈등의 해법에 대해 "가장 중요한 점은 서로 간 있는 그대로 이해하는 것"이라며 "기성세대와 젊은 세대는 서로 가치관이 다름을 받아들이고 그 자체를 존중해줘야 한다" 고 답변했습니다.

지금은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너희 세대는 그게 문제야', '당신 세대와는 달라' 라는 세대 간을 규정짓는 언어를 삼가고 틀린 것이 아니라 다른 것이라는 이해가 필요합니다.

XYZ세대 공존의 조건!!

기성세대는 오랜 가치관의 프레임을 탈피한 후 젊은 세대를 인정하는 개념 탑재가 필수입니다.

젊은 세대는 세대 간 '다름'을 적극적으로 인식한 후 기성세대의 성과를 존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서울=연합뉴스) 이세영 기자 이도경 작가 윤혜준 인턴기자 구자민 작가

dk1214@yna.co.kr

jjoon0902@yna.co.kr

wkals5528@yna.co.kr


댓글쓰기

포토

전체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