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쇼미더머니9'은 올스타전"…역대 최고 경쟁률 꺾을 우승자는

송고시간2020-10-16 15:49

다이나믹 듀오·팔로알토·코드 쿤스트·비와이 등 프로듀서진 참여

릴보이·스윙스도 지원자로 출연…"강력한 우승후보"

엠넷 '쇼미더머니 9' 프로듀서들
엠넷 '쇼미더머니 9' 프로듀서들

[엠넷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정진 기자 = 대한민국 대표 힙합 서바이벌 프로그램이자 한국의 최장수 오디션 프로그램인 '쇼미더머니' 시즌 9가 16일 시작된다.

'쇼미더머니 9'의 제작을 맡은 권영찬 CP는 이날 열린 온라인 제작발표회에서 "이번 시즌은 올스타전을 방불케 하는 화려한 볼거리를 볼 수 있을 것"이라며 "유명한 래퍼뿐 아니라 알려지지 않은 실력자들도 대거 참여했다"고 밝혔다.

'쇼미더머니9'의 지원자 수는 2만3천여명으로, 역대 시리즈 중 최고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또한 '오피셜리 미싱 유'(Officially Missing You)로 잘 알려진 힙합 듀오 긱스(Geeks)의 릴보이, '쇼미더머니' 이전 시즌에 심사위원으로 출연했던 래퍼 스윙스 등도 지원자로 등장해 우승자가 누가 될지에 대한 관심이 쏠린다.

이번 시즌의 우승자는 상금 1억, 초호화 음악 비즈니스 플랜 지원과 더불어 '영 보스'(Young Boss) 타이틀을 얻게 된다.

엠넷 '쇼미더머니 9'의 권영찬 CP.
엠넷 '쇼미더머니 9'의 권영찬 CP.

[엠넷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권 CP는 "'쇼미더머니'가 한국 힙합에서 해야 할 역할에 대해 많이 고민한 결과 우승상금에서 그치지 않고 우승자가 다양한 음악 활동을 지원하고자 했다"고 파격적인 우승 혜택을 내놓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쇼미더머니'가 역대 한국 오디션 프로그램 중 가장 오래된 만큼 제작진들이 자긍심과 부담감을 모두 가지고 열심히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최장수 오디션 프로그램인 만큼 비슷한 형식과 내용의 반복으로 인해 '쇼미더머니'에 대한 권태감과 피로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에 권 CP는 "이번 시즌에는 지금 힙합 분야에서 레이블 단위의 움직임이 활발히 이뤄지는 만큼 개인의 경쟁 외에도 참가자들의 팀플레이 구성을 강화했고, 랩의 기본에 충실하고 메시지 있는 가사에 집중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엠넷 '쇼미더머니 9'의 고정경 PD
엠넷 '쇼미더머니 9'의 고정경 PD

[엠넷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또한 시즌을 거듭할수록 유명한 래퍼들의 출연해 스포트라이트를 독점한다는 비판도 나온다.

이에 고정경 PD는 "'쇼미더머니'는 출발부터 힙합을 사랑하는 모든 분들에게 참여의 문을 열어놓았다"며 "인지도가 있다는 이유로 출연을 막는 것은 되려 역차별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 앞으로도 그 어떤 차별이나 제한 없이 모두에게 참여 기회를 주고자 한다"고 말했다.

엠넷 '쇼미더머니 9'의 프로듀서로 나선 개코(왼쪽부터), 비와이, 최자
엠넷 '쇼미더머니 9'의 프로듀서로 나선 개코(왼쪽부터), 비와이, 최자

[엠넷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쇼미더머니 9'은 다이나믹 듀오-비와이, 코드 쿤스트-팔로알토, 저스디스-그루비룸, 기리보이-자이언티 등 총 4팀의 프로듀서가 참여한다.

시즌 5의 우승자이자 이번 시즌 두 번째로 프로듀서로서 참가하게 된 래퍼 비와이는 "지난 시즌엔 두 팀 체제로 진행됐지만, 이번 시즌에는 다시 네 팀 체제로 돌아가게 되면서 긴장감이 커졌다"면서 "작년에 아쉬웠던 부분을 올해에는 남기지 않도록 더 열심히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이나믹 듀오의 개코는 "저희가 데뷔한 지 20년이 됐는데 '쇼미더머니'가 경력을 따라오고 있다"며 "음악을 해 온 기간의 반을 '쇼미더머니'를 보면서 살아가고 있어 기분이 신기하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이어 "과거에 '쇼미더머니'에 출연해보니 결국 오랫동안 남는 건 음악과 무대영상"이라며 영원히 남을 음악과 무대를 남기려고 다들 경쟁심을 가지고 임하고 있으니 기대해 달라"고 덧붙였다.

권영찬 CP는 "최근 트로트 음악이 대세이다 보니 트로트 오디션 프로그램이 많이 나온다고 한다"면서 "'쇼미더머니 9'을 통해 시청자분들이 힙합 장르까지 다양하게 사랑할 수 있도록 훌륭한 프로듀서분들과 잘 만들어 준비하겠다"고 다짐을 밝혔다.

16일 밤 11시 첫 방송.

엠넷 '쇼미더머니 9'
엠넷 '쇼미더머니 9'

[엠넷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stop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