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진도산 유자 기름, 보습·항염·항균 성능 우수

송고시간2020-10-10 11:33

(진도=연합뉴스) 여운창 기자 = 유자 껍질이 함유한 식물성 기름이 피부 보습과 항염 항균에 우수한 효능을 지니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다양한 연계상품 개발이 기대된다.

진도산 유자
진도산 유자

[전남도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10일 전남도농업기술원의 유자 껍질에 대한 성분분석 결과 유자 껍질에서 추출한 식물성 기름인 천연 정유(精油)가 비슷한 식물성 기름보다 높은 보습 성분을 지닌 것으로 드러났다.

유자 천연 정유의 보습 효능은 인체 피부 섬유아세포(HDFs)에 대한 히알루론산 생성량이 다른 비슷한 식물성 기름인 양성대조군보다 79.6%나 높은 효능을 지녔다.

또 염증 성분은 양성대조군 대비 44%를 감소시켰으며, 병원성 미생물 5종에 대해서는 강한 항균력을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혈관·피부 탄력을 유지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항염 효능이 있는 나린진·헤스페리딘·비타민C 등도 풍부하게 함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자는 과육뿐만 아니라 과피까지 이용할 수 있고 특유의 향이 풍부해 차·음료·향료 등 가공품으로 널리 활용할 수 있다.

전남농업기술원은 지역특화작목 기술개발사업으로 진도 유자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기능성이 우수한 소재와 다양한 가공제품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진도 지역 관광단지와 연계한 체험용 입욕 제품과 유자 모양 빵을 관광 상품용으로 개발 중이다.

특히, 이번 분석 결과를 토대로 유자 껍질 속 천연 정유 소재를 활용한 에센셜 오일과 향장 제품 개발도 구상하고 있다.

이선경 농업기술원 친환경농업연구소 연구사는 "유자 산지인 진도의 관광단지와 연계한 상품화를 추진하고 있다"며 "전남지역 특화작목인 유자의 고부가가치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betty@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