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5G 기반 첨단 무인지게차, 음성·음향으로도 '척척' 제어

송고시간2020-09-24 11:00

KT-현대건설기계, 공동개발 스마트 물류 솔루션 시연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기자 = KT는 24일 현대건설기계와 함께 전북 군산 현대건설기계 공장에서 5G 기반 무인지게차 융합기술 공동개발 실증사업의 성과 발표회를 열었다.

양사는 올해 5월 5G,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무인지게차 기술과 결합해 스마트 물류 솔루션을 개발하기로 제휴한 바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 5G 기반 무인지게차 원격관리 제어 기술 ▲ AI 기반 무인지게차 긴급 음성제어 기능 ▲ 3차원 무인지게차 측위 솔루션 기능 ▲ 증강현실(AR) 기반 원격지원 솔루션 등을 시연했다.

실제로 KT의 통합 모발리티 플랫폼을 접목한 무인지게차는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운용할 수 있었고, 긴급 상황 시 음성이나 음향으로 제어가 가능했다. 이를 위해 공장 소음 속에서도 필요한 소리만 선별적으로 판별하는 '소머즈 사운드 AI 기술'이 적용됐다.

무인지게차는 3차원 측위 솔루션이 적용돼 안정적으로 주행하는 동시에, 이상 발생 시 AR 글라스를 쓴 작업자가 원격으로 문제를 해결했다.

KT는 이날 시연한 기술과 솔루션이 상용화되면 국내 스마트 물류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했다. 양사는 지금까지 성과를 토대로 5G 기반 스마트 건설기계와 산업 차량 플랫폼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현대건설기계 공기영 사장은 "KT와 협력해 물류 자동화 및 스마트 팩토리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5G 기반 첨단 무인 지게차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KT AI/DX융합사업부문장 전홍범 부사장은 "다양한 분야에서 다각적인 협업을 통해 국내 기업의 디지털 혁신 가속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T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KT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josh@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