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박능후 "독감 백신 상온노출 사고 송구…접종 재개 신속히 준비"

송고시간2020-09-24 09:24

"접종사업 일시 중단 후 현장조사·품질검증을 진행중"

독감 백신 무료접종 일시 중지합니다
독감 백신 무료접종 일시 중지합니다

(세종=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22일 오전 세종시에 있는 한 대형병원에서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무료접종 연기 안내문을 붙이고 있다.
질병관리청은 지난 21일 "인플루엔자 조달 계약 업체의 유통 과정에서 문제점을 발견해 국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일시 중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제점이 발견된 백신은 13∼18세 대상 물량이다. 2020.9.22 kjhpress@yna.co.kr

(서울=연합뉴스) 신재우 기자 =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은 24일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상온 노출' 사고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스럽다"며 사과했다.

보건복지부 장관인 박 1차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 국가예방접종사업을 일시적으로 중단했고, 현장조사와 품질검증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 대응에 차질이 없도록 예방접종 재개 방안을 신속히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올해 독감 백신 1천259만 도즈(1회 접종분) 공급 계약을 맺은 신성약품이 백신을 배송하는 과정에서 냉장차의 문을 열어놓거나 제품을 땅바닥에 내려놓는 등 '냉장유통'(콜드체인) 원칙을 지키지 않은 사실을 확인하고 예방접종 사업을 지난 21일 밤부터 일시 중단한 상태다.

신성약품은 일부 지역에서 배송 하청을 맡은 업체들이 냉장 관리를 하지 못했다고 시인했다.

상온 노출로 일단 사용이 중지된 물량은 500만 도즈이며,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해당 물량의 품질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고 있다.

정부는 문제가 없다는 결론이 나오면 접종을 재개한다는 계획이지만 백신을 폐기해야 하는 경우에도 대비하고 있다.

'신성약품 백신 상온 노출' 독감 백신 무료 접종 중단
'신성약품 백신 상온 노출' 독감 백신 무료 접종 중단

(김포=연합뉴스) 류영석 기자 = 22일 오후 경기 김포시 고촌읍에 위치한 신성약품 본사의 모습.
지난 21일 정부는 신성약품의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유통 과정에서 냉장 온도가 제대로 유지되지 않았다는 신고를 받아 독감 백신 무료 접종을 일시 중단했다. 2020.9.22 ondol@yna.co.kr

withwit@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