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QD 전환' 삼성디스플레이 등 15개 기업 사업재편 승인

송고시간2020-09-23 18:00

디스플레이 신규사업 6개사·친환경차 진출 6개사 승인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LCD(액정표시장치) 생산 종료를 선언한 삼성디스플레이를 비롯해 차세대 QD(퀀텀닷) 디스플레이 산업에 진출하는 기업들에 대한 사업재편이 최종 승인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제27차 사업재편계획심의위원회'를 열어 디스플레이, 친환경차 분야의 신산업 진출 유형 15개 기업의 사업재편계획을 심의·승인했다.

'QD 전환' 삼성디스플레이 등 15개 기업 사업재편 승인
'QD 전환' 삼성디스플레이 등 15개 기업 사업재편 승인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제27차 사업재편계획심의위원회'를 열어 디스플레이, 친환경차 분야의 신산업 진출 유형 15개 기업의 사업재편계획을 심의·승인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디스플레이 분야는 정책적 중요성이 큰 혁신 테마(주제)를 선정해 기업군 단위로 수요를 발굴하는 '테마형 사업재편'에 따라 심의가 이뤄졌다.

특히 삼성디스플레이가 차세대 QD 디스플레이에 대한 투자를 추진함에 따라 관련 소재·부품 협력업체들이 시장 진출에 동참하기로 하면서 대·중견·중소기업이 함께 사업재편을 신청하게 됐다.

해당 중견·중소기업은 인지디스플레이·파인디앤씨·파인테크닉스·엘티씨·회명산업 등 5개사다.

대기업이 사업재편 승인을 받은 것은 2017년 7월 이후 3년 만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날 사업재편계획심의위에서 "세계 최초로 QD 디스플레이 신(新)시장 생태계를 개척해 나가는 과정인 만큼 사업재편을 함께 추진하는 중견·중소기업에 제조공정 노하우를 공유하고 시스템 구축을 지원하는 등 상생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디스플레이 산업은 2004년 이후 작년까지 세계 점유율 1위를 지켰지만, 최근 수요 감소와 함께 경쟁국의 공격적인 LCD 생산 및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분야의 기술 추격 등으로 중대한 국면을 맞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를 위해 과잉공급 시장인 LCD 생산을 종료하고 부가가치가 높은 차세대 QD 디스플레이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게 됐다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차세대 디스플레이 진출 산업생태계 사업재편 승인 현황
차세대 디스플레이 진출 산업생태계 사업재편 승인 현황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번 사업재편계획심의위에서는 우수AMS·동서기공·인팩·서진오토모티브·서진산업·인팩이피엠 등 친환경차 신규 사업을 벌이는 자동차부품 기업 6개사에 대한 사업재편 계획도 승인됐다.

이밖에 바이오(삼양이노캠·카라바스), 가스터빈(엔알텍) 등 기타 신산업 분야 진출 기업 3개사가 사업재편 계획을 승인받았다.

이번 승인으로 기업활력법의 누적 승인기업은 총 143개, 신산업진출 유형은 29개 업체로 늘어났다.

승인기업 15개사는 사업재편 기간(신산업진출 5년)에 새로운 사업 분야 진출로 약 2천500명의 신규고용을 창출하고 약 1조5천억원의 신규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다.

bryoo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