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코로나19 확산세 지속…자동차공장-의료기관-교회 곳곳 집단감염

송고시간2020-09-17 15:03

세브란스병원 누적 46명…고양시 일가족도 세브란스병원 간병 과정서 전파 추정

도심집회 총 604명…동충하초설명회→그린리프→에어젠큐→본정요양원 전파된듯

기아차 소하리공장 관련 확진자 최소 10명 발생
기아차 소하리공장 관련 확진자 최소 10명 발생

(광명=연합뉴스) 류영석 기자 = 17일 오전 근무 직원 중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해 가동이 중단된 경기도 광명시 기아자동차 소하리공장의 모습.
경기도 보건당국은 이날 기아차 소하리공장 관련 코로나19 확진자가 총 10명이라고 밝혔다. 2020.9.17 ondol@yna.co.kr

(서울=연합뉴스) 강애란 기자 = 한동안 다소 진정 국면에 접어든 것으로 보였던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다시 고개를 드는 양상이다.

특히 수천 명의 근무자가 일하는 자동차 생산공장에서 10명 넘는 환자가 나오면서 자칫 대규모 유행으로 번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17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경기 광명시 기아자동차 생산공장과 관련해 전날 첫 환자가 발생한 이후 접촉자 조사 중 10명이 늘어 누적 확진자가 11명이 됐다.

확진자 가운데 8명은 직원이고, 나머지 3명은 이들의 가족이다. 이 공장에서는 6천여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현재 대부분 생산라인 가동을 중단한 상태다.

이 공장뿐 아니라 수도권에서는 요양시설과 의료기관, 직장, 교회 등지에서 집단발병이 잇따르고 있다.

서울에서는 서대문구 세브란스병원과 관련해 14명이 추가 감염돼 누적 확진자가 46명으로 늘었다. 고양시 일가족 8명 집단감염의 경우 세브란스병원 내 간병 과정에서 전파된 것으로 추정되면서 세브란스병원 관련 사례로 재분류됐다.

또 서울 강남구에 있는 마스크 수출·유통업체 K 보건산업과 관련해서도 하루 새 6명이 추가로 양성 판정을 받아 누적 확진자가 27명이 됐다.

경기도에서는 이천시 주간보호센터 내 감염 사례와 관련해 접촉자를 조사하던 중 1명이 추가돼 지금까지 총 21명의 환자가 발생했고, 부천시 남부교회의 경우 지난 10일 첫 환자가 나온 이후 14명이 추가로 양성 판정을 받아 누적 확진자는 15명으로 늘었다.

성남시 장애인복지시설에서도 첫 확진이 있었던 지난 14일 이후 8명의 추가 감염이 확인돼 지금까지 총 9명이 확진됐고, 고양시 정신요양시설인 박애원에서는 하루 새 10명이 추가 확진돼 누적 11명이 됐다.

광복절 서울 도심집회 관련 확진자도 19명이 추가돼 누적 확진자 규모가 604명(수도권 273명·비수도권 331명)으로 커졌다.

코로나19 수도권 중심 확산세 지속 (CG)
코로나19 수도권 중심 확산세 지속 (CG)

[연합뉴스TV 제공]

역학조사 결과 서울 도심집회 관련 사례로 분류된 대구 북구 동충하초 설명회 집단발병의 경우 충남 천안 그린리프 사무실(4명), 천안 에어젠큐 사무실(9명), 충북 진천 본정요양원(3명) 감염과의 역학적 연관성이 확인됐다. 이에 따라 동충하초 설명회 관련 누적 확진자는 58명으로 늘었다.

감염 경로는 동충하초 설명회→그린리프→에어젠큐→본정요양원으로 전파가 이뤄진 것으로 추정됐다. 동충하초 설명회에 참석한 감염자가 천안 그린리프 사무실을 방문하고, 그린리프 감염자가 에어젠큐 사무실 방문을 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본정요양원에서는 에어젠큐와 관련한 추가 전파 과정에서 '직장 내 전파' 형태로 발생한 감염 사례도 나온 것으로 확인됐다.

수도권 외 지역에서도 크고 작은 산발적인 감염이 뒤따르고 있다.

경북 칠곡군 산양삼 사업설명회와 관련해 3명이 추가로 양성 판정을 받아 누적 확진자는 24명이 됐다.

충남 보령 해양과학고에서는 전날 첫 감염자가 나온 이후 접촉자 조사 중 4명이 더 확진돼 누적 5명이 됐다. 이 중 학생과 교사가 각 2명이고, 나머지 1명은 통학버스 기사다.

aera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