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민주 정기국회 워크숍…이낙연 "추경처리 가장 시급"(종합)

송고시간2020-09-17 17:07

국민의례하는 이낙연 대표
국민의례하는 이낙연 대표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기국회 대비 언택트 의원 워크숍에 참석,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2020.9.17 jeong@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보배 강민경 홍규빈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17일 국회에서 워크숍을 열어 정기국회의 예산·입법 전략을 논의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행사는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낙연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등 지도부만 회의실에 모였고, 의원들은 각 의원실에서 화상으로 참석했다.

이 대표는 모두발언에서 "우리가 해야 할 일 중 가장 시급한 것은 추경"이라며 "여야가 일정에 합의해 추석 전 상당한 집행에는 큰 차질이 없을 것으로 기대하고, 내용도 충실하게 협의가 이뤄질 수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이어 "민생 안건을 추석 이전에 처리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했으면 한다"며 "매사 안건마다 시기를 놓치지 않고 처리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인사말하는 김태년 원내대표
인사말하는 김태년 원내대표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기국회 대비 언택트 의원 워크숍에 참석,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0.9.17 jeong@yna.co.kr

민주당은 이 자리에서 정기국회에서 처리할 주요 입법과제를 정리하고 내년 예산안 심사 방향을 공유했다.

민주당은 5가지 주요 입법과제로 ▲ 방역 체계 강화·소상공인 피해 극복 지원 등 코로나 국난극복 ▲ 노동존중·복지와 돌봄 등 민생경제 활성화 ▲ 디지털 뉴딜과 그린뉴딜 등 한국판 뉴딜 ▲ 총선공통공약 및 공동정책을 추진하는 여야 협치 ▲ 국정과제 실현과 권력기관 개혁과제를 선정했다.

의원들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K-뉴딜과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 강연도 들었다.

홍 부총리는 내년 예산안과 관련,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고 선도국가로 도약하는 대전환을 위해선 한국판 뉴딜을 강력하게 추진할 필요가 있다"며 "정부는 경기회복·국정성과·국가발전을 위한 확장적 재정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고 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020년도 하반기 사회정책 방향을 제시하며 ▲ 포용사회 강화 ▲ 혁신사회 선도 ▲ 안전사회 구축 ▲ 공정사회 조성 등 4가지 전략을 설명했다.

강연이 끝난 뒤 의원들은 자유토론을 진행했다.

이개호 의원은 역사 왜곡 가중처벌을 위한 5·18 관련 특별법을 원내 추진 개혁 입법과제에 포함해달라고 건의했고, 김태년 원내대표는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도 찬성 입장을 밝힌 만큼 여야 합의로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김종민 최고위원은 "검경 수사권 조정 시행령이 논쟁이 되고 있는데 근본적으로 수사와 기소를 분리하는 문제에 대한 로드맵이 안 나와 있다"며 "이를 빨리 정해야 검찰개혁이 정리된다"고 제안했다.

민주당은 이날 시간관계상 마무리되지 못한 논의들은 다음 본회의가 예정된 22일 또는 24일께 추가 화상 의원총회를 열어 이어갈 계획이다.

언택트 의원 워크숍에서 인사말하는 이낙연 대표
언택트 의원 워크숍에서 인사말하는 이낙연 대표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기국회 대비 언택트 의원 워크숍에 참석,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0.9.17 jeong@yna.co.kr

boba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