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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AI 기반 응답소 민원분석 시스템' 구축 완료

송고시간2020-09-17 11:15

서울시청
서울시청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임화섭 기자 = 서울시는 하루 평균 7천여건에 이르는 민원의 빅데이터를 인공지능(AI)으로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AI 기반 응답소 민원분석 시스템'을 구축해 지난 7월부터 시범 운영중이라고 17일 밝혔다.

이 시스템이 내놓은 분석이 적용된 사례로, 서울시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코로나19 방역지침의 효과와 의도치 않은 풍선효과 등이 민원에 반영되고 있는 사실을 파악한 점을 꼽았다.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에서 시행됐던 오후 9시 이후 음식점 영업제한 정책을 계기로 편의점, 야외 테이블, 야외공원 등에서의 음식·음료·주류 섭취가 늘어난 사실이 파악됐고, 이에 따라 취식 제한을 확대 적용했다고 시는 설명했다.

또 마스크착용 의무화 발표 후 착용 기준을 놓고 혼선이 있는 점을 포착해 관련 지침을 마련한 것도 AI를 활용한 민원 빅데이터 분석의 예로 들었다.

'응답소'는 신속하고 투명한 민원처리를 위해 2014년부터 서울시에서 운영 중인 통합민원시스템이다. 6년간 누적된 민원 데이터가 1천만 건에 달한다.

limhwasop@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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