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신간] 혜암선사의 선사상과 세계화

송고시간2020-09-15 11:58

붓다의 정치철학 탐구·한 권으로 읽는 인도신화

(서울=연합뉴스) 양정우 기자 = ▲ 혜암선사의 선사상과 세계화 = 혜암선사문화진흥회 역음.

[신간] 혜암선사의 선사상과 세계화 - 1

대한불교조계종 10대 종정과 해인총림을 지낸 혜암스님의 사상과 한국 불교 세계화 방안을 제시한다.

올해는 혜암스님 탄신 100주년이 되는 해다. 그는 1946년 출가해 이듬해 봉암사에서 성철스님 등 20여 수행자와 함께 '부처님 법대로 살자'는 슬로건을 내걸고 결사에 나섰다. 봉암사 결사는 한국 불교의 근간을 다시 세우는 계기가 됐다.

스님은 출가 이후 평생을 수행 정진했다. 1981년 해인사 원당암에 재가불자 선원인 달마선원을 개원해 매 안거 때마다 일주일 철야 용맹정진을 지도했다. 또 매월 두차례씩 토요 철야 참선 법회를 개최하며 약 500회 이르는 법문을 설했다.

이번 책은 2019년 스님의 법어집 '공부하다죽어라①', 올해 4월 출간된 '혜암선사의 삶과 사상-혜암선사연구①'를 잇는 논문집이다. 최근 학술대회에서 국내외 학자들이 발표한 논문 11편과 논평문 24편이 실렸다.

이들 글은 혜암 선사상의 보편성과 실천성, 한국 불교 세계화를 향한 시도 등을 심도 있게 다룬다.

시화음. 628쪽. 3만4천원.

▲ 붓다의 정치철학 탐구 = 방영준 지음.

붓다의 다르마(法)를 자유, 평등, 정의 등 현대 정치이념 측면에서 조명하며 불교 정치철학의 체계화를 시도했다.

[신간] 혜암선사의 선사상과 세계화 - 2

붓다 정치철학의 핵심은 연기법과 중도, 자비에서 출발하는데 이 요소들은 상호 연결돼 작용한다. 연기법의 현대적 변용과 중도의 지혜를 바탕으로 불교 정치철학이 지향하는 가치는 자비 공동체 구현에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이런 가치는 오늘날 현대 정치이념이 추구하는 바를 포괄한다.

저자가 현대 대표적인 정치이념 10가지를 제시하며 그 사상의 형성배경을 설명하고, 불교적 관점에서 진단한 내용은 흥미롭다.

이 책은 성신여대 윤리교육과 명예교수로 있는 저자가 지난 퇴직을 앞둔 시기 삼십년의 강단 생활을 마무리하며 기획해 집필한 결과물이다.

인북스. 260쪽. 1만4천원.

▲ 한 권으로 읽는 인도신화 = 황천춘 지음. 정주은 옮김.

인도 사람보다 그 수가 많다는 인도 신(神)들에 관한 이야기를 한 권에 담았다.

[신간] 혜암선사의 선사상과 세계화 - 3

인도 대표 우화와 전설 모음집인 '자타카'와 '판차탄트라', '카타사리트사가라'의 주요 내용과 영웅 서사시인 '라마야나' 등을 함께 소개한다. 복잡하면서도 괴이하나 그만큼 신비로우면서도 매력적인 인도 신화를 통해 인도의 사상과 문화를 이해하는 바탕을 마련할 수 있다.

불광출판사. 528쪽. 2만4천원.

eddi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