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홍남기 "외평채 발행으로 韓경제 펀더멘털 나라밖 평가 재확인"(종합)

송고시간2020-09-10 13:10

문대통령, 페이스북에 홍부총리 글 링크해 소개

(세종=연합뉴스) 김연정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0일 정부가 14억5천만달러 규모의 외국환평형기금채권(외평채)을 역대 최저 금리 수준으로 발행한 데 대해 "우리 정부와 국민의 코로나 방역 및 경제 대응 성과는 물론 대외건전성을 비롯한 한국경제 펀더멘털에 대한 나라 밖의 평가를 재확인할 수 있어 뿌듯한 마음"이라고 말했다.

신용평가기관 피치와 화상회의하는 홍남기 부총리
신용평가기관 피치와 화상회의하는 홍남기 부총리

[기획재정부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홍 부총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오늘 아침 우리 경제에 반가운 소식이 있다. 외평채의 역대 최저금리 발행으로 한국 경제에 대한 해외 투자자들의 신뢰를 재확인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특히 5년물 유로채가 비유럽국가의 유로화 표시 국채 중 최초로 마이너스 금리 채권으로 발행됐다며 "이는 우리 정부가 채권투자자들에게 이자는 전혀 지급하지 않으면서 채권 발행 시 2백만유로의 프리미엄을 포함해 총 7억2백만 유로를 받고, 5년 후 만기 시에 7억 유로만 상환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소개했다.

또한 "달러화 표시 10년 만기 외평채도 절대 금리 수준(1.198%)은 물론, 미국 국채금리대비 가산금리(50bp) 역시 역대 최저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성공적인 외평채 발행을 가능하게 한 것은 코로나19 확산세 지속에 따른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 속에서도 우리 경제에 굳건한 신뢰를 보여준 해외투자자들이 많았기 때문"이라며 "당초 발행목표(5억불, 5억유로) 대비 10배에 가깝게 접수된 투자자 주문 규모가 이를 반증한다"고 말했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홍 부총리가 기재부 보도자료를 첨부해서 올린 글을 본인 페이스북 계정에 링크했다.

문 대통령은 앞서 청와대에서 8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며 "오늘 새벽 정부는 14억5천만불 규모의 달러화와 유로화 표시 외평채를 성공적으로 발행했다"며 "이번 초저금리, 심지어 마이너스 금리의 외평채 발행 성공은 한국 경제에 대한 해외 투자가들의 굳건한 신뢰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외국환평형기금채권 (PG)
외국환평형기금채권 (PG)

[정연주 제작] 일러스트

yjkim84@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