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방탄소년단 '다이너마이트' 영국 싱글차트 3위…역대 최고순위

송고시간2020-08-29 02:03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첫 영어 싱글 '다이너마이트'(Dynamite)가 세계 양대 팝 차트 중 하나인 영국 오피셜 차트에 역대 최고 순위인 3위로 진입했다.

영국 오피셜 차트는 28일(현지시간) '다이너마이트'가 발매 첫 주 530만 건의 스트리밍과 2만2천 건의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최신 싱글 차트에 3위로 데뷔했다고 밝혔다.

이는 한국 가수가 영국 싱글 차트에서 기록한 순위로는 두 번째로 높다.

싸이가 지난 2012년 '강남스타일'로 오피셜 싱글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방탄소년단은 오피셜 앨범 차트에서는 지난해 '맵 오브 더 솔 : 페르소나' 앨범과 올해 '맵 오브 더 솔 : 7' 앨범으로 두 차례 1위를 차지한 바 있지만 히트곡 지표인 싱글 차트에서는 10위권에 든 적이 없었다.

방탄소년단이 이제까지 오피셜 싱글 차트에서 거둔 최고 기록은 지난해 4월 발매된 '작은 것들을 위한 시'의 13위였다. 올해 2월 발매한 '온'(ON)은 21위가 최고 순위였다.

오피셜 차트는 미국 빌보드와 함께 양대 팝 차트로 통하는 권위 있는 차트다. 싱글 차트의 경우 음반 판매와 음원 다운로드, 스트리밍 등을 토대로 순위를 낸다.

특히 오피셜 차트는 빌보드에 비해 지역색이 강하다는 평가도 있어 비영어권 가수인 방탄소년단이 최정상권에 이름을 올린 것은 괄목할 기록이다.

방탄소년단은 오피셜 차트에 "싱글 차트에서 자체 최고 기록을 세우게 돼 영광"이라며 "무엇보다 모든 공을 '아미'(방탄소년단 팬)에게 돌린다. 그들이 처음부터 우리에게 보내준 지지와 사랑이 없었다면 여기까지 오지 못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다이너마이트'는 지금 그 어느 때보다도 필요한 활기찬 에너지를 세상에 가져다주고 싶다는 희망에서 만들어진 곡"이라며 "한 사람이라도 좀 더 행복해졌다면 그걸로 우리에겐 충분하고도 남는다"고 말했다.

kimhyoj@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