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대선 지지도 크로스에 이낙연 '충격' 이재명 '반색'

송고시간2020-08-14 15:37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이대희 기자 = 차기 대권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의원이 이재명 경기지사에 추월당한 결과가 나오자 양측의 희비는 선명하게 엇갈렸다.

비록 여론조사이지만 이 의원 측은 충격에 빠진 모습이었고, 이 지사 측은 과도한 의미 부여를 경계하면서도 내심 고무된 표정이 엿보였다.

축사하는 이낙연
축사하는 이낙연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의원이 1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김병주, 신원식 의원실 주최로 열린 4차 산업혁명과 연계한 첨단전력 구축방안에서 축사하고 있다. 2020.8.14 zjin@yna.co.kr

◇ 선호도 20%대 깨진 이낙연 "민심은 움직이는 것"

이 의원은 그동안 이 지사의 지지율 추격에도 "그런 일이 앞으로 여러 번 있을 것"이라고 여론조사에 일희일비하지 않겠다는 반응을 보여왔다.

이 의원은 이날 여론조사 결과가 발표된 직후에도 "민심은 늘 움직이는 것"이라며 담담한 반응을 보였지만, 내부적으로는 적잖이 당황하는 분위기였다.

지지율이 역전됐다는 점뿐만 아니라 대세론이 흔들리는 상황에 처했기 때문이다.

이 의원 측 관계자는 "대통령과 당 지지율에 연동돼서 그런 것 같다"라며 "당과 정부, 이 의원에 대한 답답함이나 실망이 총체적으로 작용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의원 측은 일단 8·29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로 선출돼 새로운 리더십을 발휘하겠다며 다시 한번 지지율 반등을 벼르는 모습이다.

한 관계자는 "당의 쇄신이나 위기 극복 리더십을 통해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정책을 주도성을 갖고 해나가면 지지율은 회복되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재명 "경기도 종교시설 2주간 집합제한"
이재명 "경기도 종교시설 2주간 집합제한"

(수원=연합뉴스) 권준우 기자 = 이재명 경기지사가 14일 오후 경기 수원시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내 모든 종교시설에 대해 2주간 집합제한 행정명령을 내리는 내용에 대해 밝히고 있다. 2020.8.14 stop@yna.co.kr

◇ 이재명 측 "이럴 때일수록 겸손"…말 아끼며 또다시 '행동'

이 지사는 내림세인 당 지지도를 의식한 듯 정치적 언급을 삼가면서 경기도정에 전념하겠다는 태도를 보였다.

이 지사는 특히 선호도 상승의 동력으로 분석되는 과감한 실용주의 노선을 견지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이날 오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경기도를 중심으로 급속히 재확산하자 도내 모든 종교시설에 대해 2주간 집합제한 행정명령을 내리는 등 특유의 역동성을 다시금 보여줬다.

'이재명계'로 분류되는 한 민주당 의원은 "호재일 수도 있지만 악재일 수도 있기 때문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더 겸손하게 경기도정에 충실한 모습을 보여야 한다"며 "그렇게 되면 당 지지율을 올리는 데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한 김부겸 후보는 이번 차기 대권주자 여론조사 결과와 관련해 "서로 경쟁도 하고 각축하면서 자신의 장점이나 매력을 국민 앞에 잘 전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이 지사와의 연대설에 대해선 "공정한 대선 경선을 관리해야 하는 당 대표의 책무를 생각하면 특정 주자와의 연대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2vs2@yna.co.kr

대선 지지도 크로스에 이낙연 '충격' 이재명 '반색' - 4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