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동북아 미세먼지 원인규명·예보고도화'에 5년간 458억원 투자

송고시간2020-08-04 12:00

과기정통부, 동북아-지역 연계 초미세먼지 대응 기술개발 과제 공모

미세먼지 (CG)
미세먼지 (CG)

[연합뉴스TV 제공]

(세종=연합뉴스) 이주영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올해부터 5년간 458억원을 투입해 동북아 미세먼지 원인을 규명하고 위성을 활용해 예보를 고도화하는 '동북아-지역 연계 초미세먼지 대응 기술 개발 사업'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이 사업은 지난 6월 수립한 '과기정통부 미세먼지 R&D 추진전략'에 따라 마련된 것으로 현상규명·중기예보·중장기 전망·지역 맞춤형 관리 등 4개 연구그룹으로 구성된다.

과기정통부는 '동북아-지역 연계 초미세먼지 대응 기술개발 사업단'(단장 배귀남)을 통해 5일부터 9월 4일까지 4개 연구분야에서 7개 신규과제를 공모한다.

현상규명 분야에서는 고농도 초미세먼지의 상세 물리ㆍ화학적 특성과 생성과정을 과학적으로 규명하는 연구를 한다.

초미세먼지의 장거리 이동과 국외 영향 분석을 위해 지난 2월 발사된 천리안위성 2B호의 관측 데이터를 활용할 계획이다.

중기예보 분야에서는 미세먼지 예보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우리나라의 기상 환경과 초미세먼지의 특성을 반영하는 등 기존 예측 모델링 시스템을 고도화하거나 새로운 예보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현업 예보에 활용될 수 있게 할 방침이다.

중장기 전망 분야에서는 동북아국가의 중장기 초미세먼지 관련 정책에 따른 초미세먼지 배출 변화를 분석하고 우리나라의 초미세먼지 배출 저감 시나리오를 도출한다.

지역 맞춤형 관리 분야에서는 고농도 초미세먼지 현상의 지역별 특성을 규명하고 맞춤형 저감 방안을 실증ㆍ평가한다.

자세한 내용은 과기정통부(www.msit.go.kr)와 한국연구재단(www.nrf.re.kr)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오는 14일 서울역 세브란스빌딩에서 사업 설명회를 온ㆍ오프라인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신규과제 목록. 단위 백만원]

분야 번호 연구주제명 ’20년 예산
현상
규명
1-1 동북아 국제공동측정을 통한 고농도 초미세먼지 발생 특성 규명 연구 850
1-2 다중스케일 챔버를 활용한 초미세먼지 생성기작 규명 연구 500
1-3 권역별 초미세먼지 국내·외 영향 특성을 고려한 물리화학적 특성 및 발생기작 규명 연구 550
중기
예보
2 한국형 대기질 예측 단기모델 고도화 및 중기모델 개발 1,000
중장기전망 3 동북아 초미세먼지 중장기 전망 기반 연구 200
지역
맞춤형관리
4-1 우심지역 맞춤형 초미세먼지 관리체계 구축 400
4-2 지역 맞춤형 초미세먼지 저감기술 실증 500
합계 4,000

scitech@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