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해수부, 해양·수산업계에 4차 코로나19 지원대책

송고시간2020-08-02 11:00

정책자금 상환연장·금리인하…수산물 소비 촉진용 할인행사

해수부 수산물 할인행사 '찐 수산대전'
해수부 수산물 할인행사 '찐 수산대전'

(서울=연합뉴스) 해양수산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힘쓰는 국민과 어업인들을 위해 주요 제철수산물을 최대 70% 할인 판매하는 '대한민국 찐 수산대전'을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전통시장부터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수산유통 창업기업 등이 시기별로 싱싱한 제철 수산물을 판매하는 6가지 행사가 열린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왼쪽 세번째)이 홍보 행사에 참여했다. 2020.7.29. [해양수산부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오예진 기자 = 해양수산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어업인과 수산 기업을 위해 4번째 지원대책을 마련했다고 2일 밝혔다.

우선 어업인의 경영안정을 위해 4개 수산정책 자금의 상환기한을 연장하고, 금리도 내린다.

양식시설현대화자금, 피해복구자금, 어촌정착지원자금, 수산업경영인육성자금이 대상으로, 원금 상환기간을 1년씩 연장한다. 이를 통해 약 4천800명의 어업인이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

양식어업경영자금, 어선어업경영자금, 신고마을종묘어업경영자금, 원양어업경영자금은 앞으로 1년 동안 금리를 최대 1%포인트 인하한다. 금리 인하 혜택을 받는 어업인은 2천700명 정도다.

해수부는 또한 수산물 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해 210억원 규모의 수산물 할인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 달부터 11월까지 시기별로 '여름나기', 추석대전' 등의 행사를 진행하며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수산 기업이 다양하게 행사에 참여할 예정이다.

해수부 수산물 할인 행사 일정과 품목
해수부 수산물 할인 행사 일정과 품목

[해양수산부 제공]

수산물 수출 분야에서는 51억원을 추가로 투입해 수출기업의 비대면 마케팅을 더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주요 수출시장인 중국, 일본 등 12개국의 현지 온라인몰 40곳과 배송 플랫폼 13개를 활용해 우리 수산식품의 입점과 판매를 지원할 계획이다.

베트남, 태국, 대만 등 6개국에서는 현지 홈쇼핑사와 협업해 각국의 유명인이 참여하는 한국 수산물 판매 방송도 할 예정이다.

해수부는 올해 초부터 세 차례에 걸쳐 '수산분야 코로나19 대응지원대책'을 마련해 정책자금 지원과 수산물 판매·수출 촉진 정책 등을 펼쳐왔다.

이번 대책은 코로나19로 인한 어업인과 수산업계의 어려운 상황이 나아지지 않는다는 판단에 따라 네 번째로 시행된다.

ohyes@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