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신간] 우리가 멈추지 않는다면

송고시간2020-07-22 10:41

장애의 지리학·벽이 없는 세계

(서울=연합뉴스) 추왕훈 기자 = ▲ 우리가 멈추지 않는다면 = 일레인 스토키 지음, 양혜원 옮김.

여성에 대한 폭력을 전 세계의 구체적 사례들을 통해 고찰한 뒤 그것이 끊이지 않는 이유와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를 살펴본다.

성 감별 낙태, 영아 살해, 성기 훼손, 아동 결혼, 명예 살인, 가정 폭력, 성매매, 성폭행, 전쟁에서의 성폭력 등 저자가 제시하는 여성에 대한 폭력은 그 유형도 다양하지만, 수법 또는 너무나 사악하며 그로 인한 피해자는 계속 늘고 있다.

저자는 책을 쓰기 위해 8년간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피해자들의 증언을 직접 듣고 각종 통계 자료들을 모아 정리했으며 피해자들의 치유를 돕는 운동 및 국제단체들과 연대하고 그들의 활동을 기록으로 남겼다.

젠더에 기반한 폭력이 끊이지 않는 이유를 분석한 주요 이론들을 하나하나 분석한 저자는 각 이론과 연구의 이면에 깔린 인간 인격성 문제에 도달한다. 특히 종교 권력의 모순과 종교 안에서 일어나고 있는 해방의 목소리들을 차근차근 짚어가며 종교의 진정성을 어디에서 찾아야 하는지 의문을 제기한다.

"고통받는 사람들을 위한 수동적인 연민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강조한 저자는 "불의를 철폐하기 위해서는 헌신과 인내와 전 세계적으로 연계된 행동이 필요하다. 그리고 우리 각자가 필요하다"고 호소한다.

IVP. 440쪽. 2만1천원.

[신간] 우리가 멈추지 않는다면 - 1

▲ 장애의 지리학 = 브렌던 글리슨 지음, 최병두·임석회·이영아 옮김.

공간, 장소, 이동성 등과 관련된 지리적 문제들이 장애인들의 경험을 어떻게 제한 또는 억압하는지를 밝힌다.

장애인들이 일상생활에서 겪는 어려움 중 하나는 공간적 이동이며 이동의 한계는 다시 장애인들의 배제와 소외를 초래한다. 그런데도 이 문제는 지리학이나 도시계획학, 사회복지학, 그 밖의 장애인 관련 사회과학으로부터 큰 관심을 받지 못했다.

호주 멜버른대 교수인 저자는 이 책에서 장애에 관한 이론들을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세계적 지리학자 데이비드 하비의 '역사지리적 유물론'을 대안적 이론으로 제시한다.

또 '역사지리적 유물론'의 주요 개념을 구성하는 르페브르의 '공간의 생산' 개념에 기반을 두고 봉건제에서 자본주의로의 전환이 어떻게 장애인들에게 불리한 공간을 생산했는지를 고찰한다.

이와 함께 자본주의 도시의 장애 억압을 분석하고 탈장애 공간을 위한 정책적 제안을 한다. 저자가 주장하는 '탈장애의 정의'는 물질적 수요의 충족과 더불어 문화적 역량 강화, 주류 사회생활에 대한 참여 등을 포함한다.

지리학이 실증주의적 방법론에서 벗어나 다양한 사회이론에 기반을 두고 사회 규범적, 참여적 주제를 다루게 되면서 장애인들을 포함해 사회적 취약집단들에 대한 관심이 대두하던 분위기 속에서 1999년 처음 출간된 이 책은 '장애 지리학'이 지리학 전공 분야 가운데 하나로 자리 잡고 다른 여러 지리학자와 관련 분야 연구자의 연구와 저술을 촉진하는 계기가 됐다.

그린비. 464쪽. 2만7천원.

[신간] 우리가 멈추지 않는다면 - 2

▲ 벽이 없는 세계 = 아이만 라쉬단 웡 지음, 정상천 옮김.

지정학의 3가지 주요 열쇠인 권력, 지정학, 정체성을 토대로 오늘날 세계정세에 영향을 미치는 50개 국제정치의 핵심 현안을 풀어낸다.

말레이시아의 외교관이자 지정학 분석가인 저자는 국제정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권력의 축과 이동, 힘의 균형을 파악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강자만이 살아남는 국제정치에서는 자국을 보호하기 위해 다른 국가와 연합세력을 구축해야 하며 '영원한 적도 없고 영원한 친구도 없다'는 금언을 깊이 새겨야 한다.

또 '지리는 운명'이라고 할 정도로 각국의 지리적 요건이 중요하다. 외교 정책과 전략을 수립하는 데는 가치뿐만 아니라 지정학적 요소까지 고려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정체성은 지정학에도 영향을 미친다. 미국은 서방 문화의 핵심국가이고 러시아는 동방정교, 중국은 중화문화, 인도는 힌두의 핵심국가이다. 그러나 라틴아메리카, 아프리카, 이슬람권에는 중심 국가가 없어 중심 지위를 차지하기 위한 분쟁이 이어진다.

이런 관점에서 저자가 다룬 50개 현안 가운데는 한국 관련 사항도 3개나 포함된다. "북한은 중국으로 기울어 있고, 남한은 미국과 동맹국인 일본에 기대어 있는 현재 상황은 각국의 이익에 좀 더 부합하는 것이다. 중국과 미국은 한국의 통일을 촉진할 어떠한 동기도 가지고 있지 않다"고 주장한다.

산지니. 304쪽. 2만원.

[신간] 우리가 멈추지 않는다면 - 3

cwhyn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