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이재명 "이낙연 인품·역량 훌륭…함께 문재인 정부 성공 최선"(종합2보)

송고시간2020-07-16 17:59

"숨 쉬는 것조차 감사…대법 판결, 거짓이 진실 이길수 없다는 믿음 보여줘"

"제 역할 주권자인 국민이 정하실 것…흔들림없이 나아가겠다"

이재명 '엄지 척'
이재명 '엄지 척'

(수원=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친형 강제입원'과 관련한 허위사실 공표 혐의에 대해 2심에서 당선무효형을 선고받았다가 대법원의 원심 파기환송으로 지사직을 유지하게 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6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입장을 밝힌 후 지지자들을 향해 엄지를 들어 보이고 있다. 2020.7.16 xanadu@yna.co.kr

(수원=연합뉴스) 김경태 기자 =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6일 대법원의 원심 파기환송 판결과 관련해 "거짓이 진실을 이길 수 없다는 믿음, 정의에 대한 믿음을 다시 한 번 확인해줬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대법원 판결 직후 페이스북에 올린 글과 기자 회견 등을 통해 "공정하고 올바른 판단을 내려주신 대법원에 감사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금 여기서 숨 쉬는 것조차 얼마나 감사한지 새삼 깨달았다"며 "계속 일할 기회가 주어진 것에 대한 감사함 만큼 무거운 책임감이 어깨를 누른다"고도 했다.

또 "불공정, 불합리, 불평등에서 생기는 이익과 불로소득이 권력이자 계급이 되어 버린 이 사회를 바꾸지 않고서는 그 어떤 희망도 없다"면서 "오늘의 결과는 제게 주어진 사명을 다하라는 여러분의 명령임을 잊지 않겠다. 제게 주어진 책임의 시간을 한 순간도 소홀히 하지 않고 공정한 세상, 함께 사는 '대동세상'의 염원을 실현하기 위해 여러분과 함께 흔들림 없이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겠다"고 다짐했다.

이재명 "이낙연 인품·역량 훌륭…함께 문재인 정부 성공 최선"(종합2보) - 2

그는 특히 현재 대선주자 선호 여론조사 1위를 달리는 이낙연 의원에 대해 "워낙 인품도 훌륭하시고 역량 있는 분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존경한다"며 "민주당 식구이고 당원의 한 사람이기 때문에 이 의원님 하시는 일 옆에서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함께해서 우리 문재인 대통령님께서 하시고자 하는 일, 민주당이 지향하는 일들이 성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대선주자 선호 조사에서 2위를 차지하고 있는 그는 향후 정치 행보에 대해 "맡겨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그다음에 어떤 역할을 하게 될지는 주권자, 대한민국의 주인인 국민께서 정하실 것이다. 역할에 대해 연연하지 않고 제 일만 충실하게 하도록 하겠다"며 여러 가능성을 열어놨다.

그러면서도 "제가 가진 것이라곤 신념과 저 자신, 우리 지지자들이신데 제가 정치적 조직도, 계보도, 지연도, 학연도 없는 외톨이이긴 하나 국민들께서 기대를 가져주시는 것은 지금까지 맡겨진 시장으로서의 역할, 도지사로서의 역할을 조금은 잘했다는 성과의 결과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대법원 전원합의체 내 일부 소수 의견에 대해서는 "여러 대법관님께서 숙의한 결론이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최종 결론을 존중하고 그 외의 다른 부분에 대해서는 특별한 의견이 없다"고 했다.

그는 이어 "어머니는 이 결과를 보지 못하고 지난 3월13일 생을 마감하셨고, 애증의 관계로 얼룩진 셋째 형도 이미 이 세상 사람이 아니다"라면서 "제 가족의 아픔은 고스란히 저의 부족함 때문이며 남은 삶 동안 그 아픔을 짊어지고 살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성남시장 재임 시절인 2012년 6월 보건소장, 정신과 전문의 등에게 친형을 정신병원에 강제 입원시키도록 지시한 혐의(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와 2018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열린 TV토론회에서 '친형을 강제입원 시키려고 한 적이 없다'는 취지의 허위 발언을 한 혐의(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로 기소돼 1심에서는 모두 무죄를 받았지만, 2심에서는 일부 사실을 숨긴(부진술) 답변이 허위사실 공표죄에 해당한다며 당선무효형인 벌금 300만원을 받았다.

그러나 이날 대법원이 "토론회 답변 과정에서 한 말은 허위사실 공표 행위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무죄취지의 원심 파기 판결을 선고함에 따라 당선 무효의 위기에서 벗어나 지사 직을 유지하게 됐다.

이재명 지사 페이스북 갈무리

이재명 지사 페이스북 갈무리

ktkim@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CID : AKR20200716127051061

title : 이재명 "이낙연 인품·역량 훌륭…함께 문재인 정부 성공 최선"(종합2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