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등록금 반환 여력 생기나…대학혁신 지원사업비 용도 제한 완화(종합)

송고시간2020-07-02 18:39

유은혜 "등록금 문제, 대학이 학생과 소통해 자구책 마련해야"

대학 총장과의 대화서 인사말하는 유은혜
대학 총장과의 대화서 인사말하는 유은혜

(서울=연합뉴스) 임화영 기자 =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일 오후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열린 '포스트 코로나 교육 대전환을 위한 총장과의 대화'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2020.7.2 hwayoung7@yna.co.kr

(세종=연합뉴스) 김수현 기자 = 대학 등록금 반환 요구와 관련해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던 대학혁신 지원사업비에 대해 정부가 집행 기준에 '네거티브 규제' 방식을 도입해 용도 제한을 완화하기로 했다.

이제까지는 대학 혁신 사업과 관련한 인원의 인건비, 장학금, 시설비 등 6가지 비목(費目)에만 대학혁신 지원사업비를 쓸 수 있었지만, 앞으로는 사용 금지 항목을 일부 지정하고 그 밖의 분야에 자유롭게 쓸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교육부는 2일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열린 '포스트 코로나 교육 대전환을 위한 총장과의 대화'를 개최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고등교육 변화와 혁신 지원을 위한 정책과제를 발표했다.

이날 행사에는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김인철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 회장, 남성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전문대교협) 회장을 비롯해 고려대·성균관대·이화여대 등 대학·전문대학 총장이 참석했다.

교육부는 주제 발표에서 "대학혁신 지원사업비 집행기준을 네거티브 방식으로 개편하고 교육·연구 환경 개선비 집행 상한을 상향 조정해 대학이 불안정한 재정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네거티브 규제 방식이란 특별한 금지 사항 이외에는 모두 허용하고, 필요시 사후에 규제하는 것을 뜻한다.

대학혁신 지원사업은 대학의 혁신 역량을 끌어올리기 위한 연구·개발(R&D) 관련 인건비, 장학금, 교육·연구 프로그램 개발 운영비, 교육·연구 환경 개선비, 실험실습 기자재 구입 운영비, 기타사업 운영경비 등 6가지 항목에 쓸 수 있도록 교육부가 3개년(2019∼2021년)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 143개 대학에 총 8천31억원을 지원한다.

대학혁신 지원사업비가 문제가 된 것은 대학들이 최근 학생들의 등록금 반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교육부에 대학혁신 지원사업비 용도 제한을 완화해달라고 요구해왔기 때문이다.

각 대학은 또 원격수업을 확대하기 위해 시설비가 크게 늘었다며 3년 사업비 총액의 최대 30%, 연도별 사업비의 최대 50%로 제한된 교육·연구 환경 개선비 상한을 풀어달라고 주장했다.

앞으로 교육부는 대학혁신이라는 목적에 부합할 경우 기존 교직원 인건비, 공과금 등 경상경비를 제외하면 각 대학이 자유롭게 대학혁신 지원사업비를 쓸 수 있도록 한다.

이와 함께 교육·연구 환경 개선비 집행 상한도 3년 사업비 총액의 최대 40%로 10%포인트 상향 조정했다.

대학혁신 지원사업비로 등록금 반환을 위한 특별장학금 지급은 불가하다는 입장은 여전하지만 재정 여력이 생긴 대학이 학생들의 등록금 환불 요구에 대응하기가 쉬워질 것으로 교육부는 보고 있다.

유은혜 부총리는 "등록금 문제는 대학이 학생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의해야 할 사항으로 각 대학이 처한 상황이 달라 일률적인 기준을 마련하기 어렵다"며 "대학에서 먼저 학생들과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자구책을 마련해주시면 교육부도 재정여건이 어려워진 대학에 다양한 지원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또 앞으로 원격 수업을 '뉴 노멀'로 정립하고 원격수업 운영 제한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고도 밝혔다.

현재 각 대학이 원격수업 교과목을 전체의 20% 내에서 개설할 수 있고, 원격수업 이수학점 제한 기준도 있지만, 앞으로는 이 같은 제한을 없애겠다는 뜻이다.

아울러 교육부는 "대학이 혁신의 주체로 바로 설 수 있도록 법령상 근거 없는 규제는 폐지한다는 원칙하에 네거티브 규제 방식으로 전환을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porqu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

CID : AKR20200808038600063

title : 아산 50대 여성 코로나19 감염…고양 기쁨153교회 확진자와 접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