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과기부 '기초연구지원' 리더연구 17명·우수연구센터 18개 선정

송고시간2020-07-01 12:00

기초연구실 100개 선정…49개 과제 연구책임자 40대 이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현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현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서울=연합뉴스) 이주영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내 최고 수준의 기초연구자를 지원하는 리더연구 지원대상 17명과 우수연구집단을 지원하는 우수연구센터 18개를 선정했다고 1일 밝혔다.

개인연구 사업인 리더연구에는 자연과학분야에서 고려대 안정근 교수(별핵합성반응연구단) 등 5명, 생명과학분야 한국과학기술원(KAIST) 임대식 교수(조직 항상성 및 재생을 위한 세포 가소성 연구) 등 4명, 기초의과학분야 서울대 정연석 교수(면역지질대사 제어연구) 등 2명이 선정됐다.

또 공학분야에서 서울대 박호석 교수(2차원 엘리멘터리 표면 레독스 에너지저장 연구단) 등 3명, ICT 융합분야에서 연세대 박정욱 교수(에너지 대전환 전력망 연구단) 등 3명이 선정됐다.

<2020년 리더연구 선정결과 >
분야 선정결과
자연과학 물리학(서울대 박제근, 고려대 안정근), 화학(서강대 강영수, 포항공대 이영호), 지구과학(서울대 이성근)
생명과학 기초생명(포항공대 황철상), 분자생명(서울대 김재범, KAIST 임대식, 이화여대 오구택)
의약학 기초의학(서울대 정연석, KAIST 주영석)
공학 기계(포항공대 박형규), 화공(성균관대 박호석), 소재(서울대 황철성)
ICT·융합 전기/전자(연세대 박정욱), 에너지/환경(포항공대 최원용), 바이오·의료융합(서울대 권성훈)

'리더연구'에는 1인당 연평균 8억원씩 9년간 약 70억원의 연구비가 지원된다.

올해는 신청자 103명을 대상으로 예비평가, 해외평가, 발표평가, 토론평가 등을 거쳐 17명이 선정됐다. 40대 이하 연구자가 7명이 선정됐고, 기초의학 분야에서는 주영석 KAIST 교수가 30대로는 유일하게 리더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10인 내외 우수 연구집단에 연 14~20억원씩 7년간 지원하는 '선도연구센터'에는 76개 연구집단 중에서 성장가능성, 공동연구 수행계획의 우수성 등을 평가해 18개 센터가 선정됐다.

이학분야(SRC)에서 양자동역학의 난제인 양자 결맞음 현상을 규명하기 위한 포항공대 '양자동역학연구센터 등 5개 센터, 공학분야(ERC)에서 스마트 포장, IoT 및 바이오칩 산업에 기여할 수 있는 성균관대 'R2R 인쇄 유연컴퓨터 개발연구센터 등 5개 센터가 선정됐다.

기초의과학분야(MRC)에서는 최근 신변종 바이러스 감염을 통해 알려진 폐섬유증을 연구하는 충북대 '중증폐질환 연구센터' 등 연구센터 4곳이 선정됐으며, 지역혁신선도연구센터(RLRC)에는 부산대(친환경 스마트선박), 강원대(바이오신약), 전남대(디지털 생체의료), 충남대(바이오의약 소재 및 진단) 연구센터들이 선정됐다.

< ’20년 선도연구센터 선정결과 >
분야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SRC (수학) 모듈과 공간의 양자구조 연구센터 서울대학교 권재훈
(물리학) 베리곡률 기반 신물성 연구센터 중앙대학교 성맹제
(화학) 양자동역학 연구센터 포항공과대학교 주태하
(분자생명) 시스템스 노화기전 연구센터 서울대학교 정종경
(분자생명) 세포 분해 생물학 연구단 서울대학교 권용태
ERC (기계) 플러스에너지빌딩 혁신기술 연구센터 고려대학교 강용태
(화공) 미세플라스틱 대응 화공/바이오 융합 공정 연구센터 울산과학기술원 김용환
(소재) 에어로겔소재연구센터 연세대학교 박형호
(ICT) R2R 인쇄 유연컴퓨터개발 연구센터 성균관대학교 조규진
(바이오의료융합) 나노-광 융합 바이오의료 진단 연구센터 중앙대학교 주재범
MRC (기초의학) 염증-암 미세환경 연구센터 이화여자대학교 이지희
(기초의학) 중증 폐질환 연구센터 충북대학교 김응국
(약학) 혈관-장기 상호작용 제어 연구센터 경북대학교 이유미
(한의학) 한약물 재해석 암 연구 센터 경희대학교 고성규

3~4인의 소규모 집단연구를 지원하는 '기초연구실'에는 올해 총 100개가 선정됐다. 매년 5억원씩 3년간 지원한다.

올해는 젊은 연구자 육성을 강화하기 위해 신진연구 인력 참여를 의무화해 선정과제 49%(100개 중 49개)의 연구책임자가 40대 이하로 구성됐다.

수도권 대학에서는 서울대에서 8개 과제가 선정돼 가장 많은 신규과제가 선정됐고, 한양대가 7개로 뒤를 이었다. 지역대학에서는 27개 과제가 선정됐으며, 경북대가 5개 과제로 가장 많이 선정됐다.

scitech@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

CID : AKR20111025127900054

title : 광주 인화학교 비리 속속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