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비공개 SNS만 골라 '다이어트에 도움' 허위광고 업체 13곳 적발

송고시간2020-06-23 10:00

단속 피해 밤·주말에 카카오스토리·네이버밴드 등에서 광고

체험기 활용 광고
체험기 활용 광고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서울=연합뉴스) 강애란 기자 = 카카오스토리 등 비공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다이어트 제품의 가짜 체험을 소개하는 방식 등으로 부당 광고를 제작·유포한 업체 13곳이 적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부당 광고를 조직적으로 제작·유포한 업체 13곳(유통전문판매업체 7곳·통신판매업체 6곳)을 적발해 행정처분 및 고발조치했다고 23일 밝혔다.

적발된 업체들은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등의 친구 맺기 기능을 통해 특정 대상에만 허위·과대 광고를 해왔다.

또 단속을 피하기 위해 모니터링이 활발한 평일 낮이 아닌 밤이나 주말·공휴일에 허위·과대광고를 집중적으로 유포했다.

부당 광고 주요 내용을 보면 가짜 체험기를 활용해 원재료의 효능·효과를 내세워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소비자를 기만한 광고가 13건으로 가장 많았다.

질병예방 및 치료에 효능·효과 표방 광고
질병예방 및 치료에 효능·효과 표방 광고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홍국쌀 등이 고혈압이나 당뇨.고지혈증 개선에 도움이 된다며 질병 예방·치료 효능을 광고한 사례는 3건, 부기 제거 등 사실과 다른 내용을 거짓·과장 광고한 사례는 2건이었다.

특히 이번에 적발된 업체 중 광주 광산구 소재 유통전문판매업체 피드박스, 피드아이, 피드데이, 소녀제과㈜ 등 4곳은 같은 장소 또는 인근 지역에 사업장을 차리고 다이어트·부기 관련 제품을 기획·개발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이 기획·개발한 제품 중에는 식품제조가공업 등록을 하지 않은 무등록 업체(농업회사법인 삼정농산)가 불법 제조한 제품도 12개나 있어 현장에서 전량 압류·폐기됐다.

또 이들은 허위과대 광고 수법을 은밀히 공유하면서 자신들이 운영하는 채널 또는 계정에 다른 업체의 제품까지 업로드시켜 주는 방식으로 판매 수수료를 약 20% 챙긴 것으로 조사됐다.

식약처 관계자는 "비공개 SNS에서 회원들에게만 특별히 제공되는 정보처럼 속이며 부당한 광고를 하는 행위에 절대 현혹되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조직적 허위·과대광고 유형
조직적 허위·과대광고 유형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aera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