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코로나가 앞당긴 교육방식 변화…교육시대서 학습시대로 전환"

송고시간2020-06-07 10:00

에듀테크 세계시장 2025년 3천억 달러 예상…2018년보다 2배↑

경기연구원 보고서…교사 디지털기기 활용 OECD 최하…해결 과제로

(수원=연합뉴스) 이우성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교육의 기존 틀이 바뀌는 가운데 미래의 교육은 '교육하는 시대'에서 '학습하는 시대'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고3 온라인 개학 첫날 수업 어떨까'
'고3 온라인 개학 첫날 수업 어떨까'

온라인 개학 첫날인 지난 4월 9일 제주중앙여자고등학교 3학년 9반 교실에서 영어 과목 교사가 유튜브와 실시간 채팅창을 활용해 화상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경기연구원은 7일 발간한 '코로나19가 앞당긴 미래, 교육하는 시대에서 학습하는 시대로' 보고서를 통해 교육이 '의무'였던 시대에서 학습이 '권리'인 시대로 미래 교육은 변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보고서를 보면 1950년 문맹률 78%였던 우리나라는 의무교육 시행 등 결과로 2020년 문해율 99%, 대학 진학률 70%, 성인 평생학습 참여율 40%를 넘어설 정도로 국민 수준이 크게 개선됐다.

이 같은 초고학력 시대에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우리나라 교육 역사상 처음으로 개학 연기와 온라인 개학을 했고 이에 따른 비대면 수업이 실시되면서 제도권 교육과 학교의 본질을 다시 돌아보는 계기를 맞았다.

전통적인 교육 방식에 머물러 있던 학교 현장에서 코로나19를 계기로 IT 기술 등을 접목한 교육이 이뤄지면서 에듀테크(Education+Technology)가 본격화할 것이라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에듀테크 시장 규모…경기연구원 보고서
에듀테크 시장 규모…경기연구원 보고서

[경기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보고서는 시장조사업체 'Holon IQ'의 지난해 말 자료를 토대로 에듀테크 세계 시장 규모는 2025년 3천420억 달러로 예상, 2018년(1천530억 달러) 대비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고 소개했다.

이런데도 우리나라 공교육과 대학교육은 우수한 IT 기술을 교육에 효과적으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교육을 위한 교사 디지털 기기 활용지수…경기연구원 보고서
교육을 위한 교사 디지털 기기 활용지수…경기연구원 보고서

[경기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2018년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보고서를 보면 우리나라에서 교사의 디지털 기기 활용 지수는 -0.563으로, OECD 7개국 가운데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온라인 학습 혁신을 위한 해결 과제로 ▲온라인 수업을 위한 저작권 문제 해결 ▲공정한 교육 기회 접근을 위한 정보격차 완화 ▲과도한 스마트 기기 노출에 따른 역기능 완화 등을 제안했다.

오재호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코로나19가 미래 교육을 크게 앞당겼고 이제는 '교육하는 시대'에서 '학습하는 시대'로 들어선 만큼 대비가 필요하다"며 먼저 학교와 교사 역할 전환을 강조했다.

학교는 직관과 공감 능력을 발달시킴으로써 폭넓은 안목을 키우는 공간으로 전환하고, 교사는 온라인 수업과 교실 수업을 조화롭게 구성하는 역할과 함께 학습자 중심으로 수업이 이뤄지게 돕는 역할로 전환할 것을 제안했다.

gaonnuri@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