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울산농수산물시장 예정지·울주군청 주변 행복타운 조성

송고시간2020-06-04 15:40

사업비 4천500억 투입, 73만㎡ 대상 2026년까지 공영 개발

울산형 뉴딜 사업으로 추진…도시 공간구조에 큰 변화 예상

울산형 뉴딜 사업 발표하는 송철호 울산시장
울산형 뉴딜 사업 발표하는 송철호 울산시장

[울산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울산=연합뉴스) 장영은 기자 = 울산시는 4일 울산형 뉴딜 사업으로 '도시농촌복합 신성장 거점 행복 타운 조성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역 도시 공간구조에 큰 변화를 가져올 도시계획 사업이라고 한다.

울주군 청량면 율리 농수산물도매시장 예정지와 울주군청 인근 율현 지구에서 도시개발 사업으로 추진된다.

이 지역은 지난해 말 농수산물 수집·분산 기능을 고려한 접근성과 장래 확장 가능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적지로 선정됐다.

시는 사업을 위해서는 개발제한구역해제라는 선행 과제가 있지만, 도시 외연을 확장하고 공간구조를 개편한다는 큰 그림 안에서 다양한 시설 입지와 복합용도 개발로 토지 이용 효율을 높이고, 자족 도시 기능을 갖추도록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농수산물도매시장 입지에 따른 유통 거점 개발과 군청 소재지의 행정 서비스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 사업 핵심 내용이다.

사업비는 총 4천500억원 규모이며, 약 73만4천㎡를 대상으로 올해부터 2026년까지 울산도시공사와 LH를 사업 시행자로 하는 공영개발 방식으로 조성한다.

울산시는 이를 위해 이달 중 개발행위허가제한지역과 토지거래허가구역을 지정한다.

7월에는 사업 시행자와 투자 양해각서를 체결한다.

시는 먼저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예정지 일대(49만7천㎡)에 대한 개발 계획과 관련, 앞으로 건립될 농수산물도매시장에 시장 종사자와 방문객을 위한 다양한 편의 시설과 업무지원 시설을 설치하기로 했다.

현대화되고 스마트해진 시장으로 시민이 이용하기에 편리해질 것이라는 게 시 설명이다.

또 지역에 흩어진 농업 관련 시설을 이전·재배치하고 '농촌 융복합산업지원센터'를 건립해 울산형 농촌 융복합 산업의 혁신 거점으로 만든다.

도매시장과 연계한 '오픈 마켓형 농수산물 특화 거리' 조성과 전국 최대 규모 '로컬푸드 전용 쇼핑 가공센터'를 건립하는 등 시민과 관광객이 많이 찾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담기로 했다.

울산시는 이를 통해 지역 농업인 소득증대는 물론, 시민에 안전한 먹거리 제공, 지역에는 관광객 유입에 따른 지역 경기 활성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울주군 신청사…청량면 시대
울주군 신청사…청량면 시대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어 울주군청 주변 지역(23만7천㎡)에는 행정복합타운과 주거단지를 조성한다.

현재 울주군청 주변 지역은 개발제한구역으로 둘러싸여 행정 수요에 필요한 시설 입지가 불가능하다.

민원업무 처리를 위한 업무와 편의시설이 부족해 불편하다.

울주군청을 중심으로 다양한 기능의 행정기관을 집적화해 민원인이 논스톱 행정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세부적으로는 울주군보건소, 공공산후조리원, 공립어린이집 등을 설치해 보건·보육·행정 복합타운으로 조성하기로 했다.

이 지역은 동해고속도로, 울산고속도로 뿐만 아니라 국도 7호선 등과 인접해 울산 시내와의 접근성과 자연환경이 뛰어나 좋은 주거지로 조성할 수 있는 지역이다.

이 지역에 시민 주거 안정을 위한 행복주택 등 2천250가구 규모 공공주택 지구를 조성해 시민 주거복지 향상에 힘쓰기로 했다.

행정복합타운 조성으로 미래 행정수요에 대한 선제적 대비는 물론, 보건소와 공공산후조리원 건립으로 지역 의료거점 기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개발제한구역 해제 등 조속한 행정 절차 이행과 사업 추진으로 1천여 명 고용유발 효과, 1천100억원 생산유발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한국토지주택공사, 울산도시공사와 긴밀히 협력해 최대한 이른 시일 내 첫 삽을 뜰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youn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