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BTS 슈가 믹스테이프 '빌보드 200' 11위…한국 솔로 최고기록

송고시간2020-06-02 08:32

BTS 슈가 새 믹스테이프 'D-2' 커버
BTS 슈가 새 믹스테이프 'D-2' 커버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 그룹 방탄소년단(BTS) 슈가가 개인 믹스테이프(비정규 무료음반)로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인 '빌보드 200' 11위에 올랐다.

빌보드 차트 공식 트위터(@billboardcharts) 계정은 1일(현지시간) 최신 '빌보드 200' 차트 데뷔 앨범을 소개하는 트윗에서 슈가가 활동명 '어거스트 디'(Agust D)로 공개한 믹스테이프 'D-2'가 1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한국 솔로 가수 앨범이 '빌보드 200'에서 세운 최고 기록이다.

최근 '빌보드 200'에서 한국 솔로 최고 기록을 경신한 가수들은 모두 방탄소년단 멤버들이다.

방탄소년단 제이홉은 2018년 3월 발표한 믹스테이프 '호프 월드'(Hope World)로 빌보드 200 63위로 처음 진입해 38위까지 올랐다.

이어 RM이 같은 해 10월 공개한 믹스테이프 '모노'(mono.)가 빌보드 200에 26위로 데뷔했고, 이번에 슈가가 자신의 믹스테이프를 11위에 올려놓으면서 방탄소년단 멤버끼리 또다시 기록을 '배턴 터치'하게 됐다.

빌보드 200 순위는 실물 음반 판매량, 스트리밍 횟수를 앨범 판매량으로 환산한 수치(Streaming equivalent albums·SEA), 디지털음원 다운로드 횟수를 앨범 판매량으로 환산한 수치(Track equivalent albums·TEA)를 합산해 집계한다.

슈가의 이번 기록은 제이홉, RM의 앞선 믹스테이프와 마찬가지로 비상업적 목적으로 무료 배포된 음반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이번 앨범은 해외 음악 플랫폼에서 유료 구매할 수 있지만 사운드클라우드와 구글 등에는 무료로 공개됐고 실물 음반도 판매하지 않았다.

믹스테이프 'D-2'는 빌보드와 함께 양대 팝 차트로 꼽히는 영국 오피셜 차트에서도 앨범 부문 7위를 차지했으며 타이틀곡 '대취타'도 싱글 부문 68위를 기록했다.

최근 방탄소년단은 앨범을 발매할 때마다 전 세계적 팬덤을 바탕으로 양대 팝 차트에서 앨범 부문 1위를 휩쓰는 등 차트 파워를 발휘하고 있다. 이런 인기가 멤버들의 솔로 작업물에 대한 호응으로도 이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kimhyoj@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